정부, 과수산업 발전대책 마련

동참 않는 농가 정부사업 배제
소비지향적 생산·유통에 방점
사업 주체 정부→생산자단체 이동


정부가 오는 2022년까지 운영할 과수산업 발전대책을 마련하고 소비 지향적 측면에서 과수 생산과 유통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특히 이번 대책 가운데 2020년부터 배 지베렐린 처리를 금지키로 하고, 이에 동참하지 않는 재배 농가에게는 정부사업에서 배제할 예정이다.

농림축산식품부는 2018년부터 오는 2022년까지 추진되는 과수산업 발전대책을 마련해 시행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러한 계획은 김기주 농식품부 원예경영과장이 지난 2월 24일 개최된 농업전망에서 공개됐다.

이에 따르면 정부의 향후 과수산업 대책의 주요 방향은 소비 지향적 측면에 방점을 둔 것으로 보인다. 다만 과거 과수산업의 경쟁력 제고를 위한 사업은 지속 지원하되 향후 생산과 유통 관련 정부 사업이 소비 지향적으로 운영될 것이라는 점을 시사했다. 아울러 사업의 주체도 정부 주도에서 생산자단체 주도로 변화할 것이라고 내비췄다. 이는 올해부터 사과, 배, 감귤, 키위 4개 품목에서 의무자조금이 시행되고 단감, 복숭아, 포도 품목이 의무자조금 전환을 추진하고 있어 생산자단체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판단됐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소비자 지향적 생산·유통 대책 가운데 생산 분야에서는 당장 우량무병 묘목의 공급체계를 확립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현재 과수묘목관리센터에서 생산되는 우량묘목 생산·공급 유통비율이 3%에 불과한 것을 오는 2022년까지 40%로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변화하는 시장요구에 대응할 수 있도록 6대 과종 이외의 다양한 과종 재배 비율을 확대하고 신품종 개발 및 개발된 신품종의 보급 확대를 위한 지원에도 나선다.

생산기반에서 눈에 띄는 것은 부적절한 재배 습관 개선을 위해 생장촉진제인 배 지벨렐린 처리를 금지하는 것이다. 이는 배 지베렐린 처리가 이른 추석의 경우 대과 생산을 위해 사용하지만 과다한 사용으로 인해 저장성이 약하고 쉽게 물러져 상품성이 떨어지는 것을 막기 위한 것이다. 업계는 배 지베렐린 과다 처리로 인해 소비자들이 배 소비를 기피하는 원인으로 파악하고 있다.

김기주 농식품부 원예경영과장은 “과거 1~2차 과수산업 발전대책이 생산에 초점이 맞춰졌다면 오는 2022년까지 추진되는 3차 대책은 소비에 초점을 맞춘 생산과 유통 대책이 될 것”이라며 “이 대책을 통해 1인당 국산 과일 소비량을 현재 144g에서 160g까지 늘려 연간 30만톤의 소비를 확대시킨다는 복안이다. 이를 위해서는 정부의 노력은 물론 연구기관과 농업인의 노력이 함께 동반돼야 한다”고 주문했다.

김영민 기자 kimym@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