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22일에 국회에서 열린 ‘4차산업 혁명시대 농업·농촌의 발전방안’ 세미나에서 전문가들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우리나라 농업의 미래를 결정하는 데 빅데이터가 중요하게 작용할 것이란 의견에 공감대를 나타냈다.

'4차 산업혁명 시대 농업' 토론회
민승규 전 차관 주제발표

기상·토양·농산물 출하정보 등
데이터 수집·분석능력이 경쟁력  
다양한 농업 비즈니스 창출할 것

전문가 육성 등 체계적 대응 필요
농업 빅데이터 학술대회 제안도 


4차 산업혁명 시대에서 ‘빅데이터’가 미래농업을 여는 열쇠라는 주장이 제기됐다. 무한대로 쏟아지는 정보를 농업에 어떻게 접목하는지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농업의 경쟁력을 좌우한다는 게 주장의 핵심이다. 그만큼 ‘정보’가 새로운 시장이란 의미로, 다양한 농업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능력이 중요하다는 목소리다.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의 설훈 위원장 등이 지난 22일 국회의원회관 제1소회의실에서 개최한 ‘미래산업경쟁력 확보와 일자리 창출을 위한 4차산업혁명시대 농업·농촌의 발전방안’ 세미나에서 민승규 전 농림수산식품부(현 농림축산식품부) 차관이 이 같이 밝혔다. 지난 1년간 네덜란드 와게닝겐대학 연수 경험을 토대로 주제발표에 나선 민 전 차관은 “사물인터넷(IoT)을 통해 상상을 초월한 양의 데이터가 수집되고, 인공지능이 이 데이터를 분석할 수 있게 되면서 데이터를 통한 미래 예측이 가능한 시대가 예고되고 있다”면서 “무한대의 데이터가 하나로 모아져 농업계로 들어왔을 때 농업구조는 상당한 변화를 맞을 것”이라고 언급, ‘빅데이터’에 주목했다. 농촌진흥청이 밝힌 농업 빅데이터 종류는 기상데이터, 토양데이터, 농업경영체DB, 소득자료, 농산물 출하정보, 소비자패널자료 등이다.

민 전 차관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농업의 경쟁력이 시설·기술·장비에서 농업 데이터로 이동하고 있다”며 “빅데이터는 미래농업을 여는 열쇠로, 농업 내부의 발전을 뛰어넘어 다양한 분야와 연계된 농업 비즈니스를 창출할 것”이라고 말했다. 데이터 분석을 기반으로 작물의 생장상황, 건강상태, 수확량 예측 등의 실시간 정보제공 시스템을 만들고 있는 미국의 ‘클라이밋 코퍼레이션’, 젖소 체내에 삽입한 소형기기를 통해 활동량, 질병, 체온 등 낙농업 빅데이터를 구축, 정확한 진단과 함께 치료방법 제안을 목표로 하는 오스트리아의 ‘스막텍’, 농업연구의 무게중심을 빅데이터 등 4차 산업혁명에 두며 디지털 농업 구현에 나서고 있는 네덜란드의 ‘와게닝겐 대학’ 등을 농업 빅데이터를 활용하고 있는 사례로 내놨다.

민 전 차관은 “농업생산, 유통·가공, 농촌생활 등 농업 가치사슬에 있는 모든 데이터가 수집되면서 농업정보가 새로운 시장이 되는 시대가 도래했다”며 “빅데이터가 향후 10년간 세계 농업구조를 바꿀 촉매제로, 데이터의 수집과 분석능력이 경쟁력의 핵심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빅데이터 활용차원에서 선진 농업국과 같은 경쟁력을 확보하지 못하면 농업 데이터를 외부에 의존하게 되는 상황이 초래될 수 있다”고 우려, “빅데이터 시대에 대응한 체계적인 준비가 필요하다”면서 △데이터의 국내외 농업 활용실태를 분석, 추진과제 도출 △정부 주도가 아닌 민간분야의 다양한 ICT 관련 주체 참여 △다양한 데이터들이 서로 연계되고 호환될 수 있는 표준화 진행 △농업 빅데이터 분석에 정통한 전문인재 육성 등을 제시했다.

주제발표 말미에 민 전 차관은 ‘농업 빅데이터 학술대회’를 제안했다. 농업부문과 ICT산업이 한데 모여 한국의 농업 빅데이터를 고민해보자는 취지다. 이 같은 구상에 대해 김창길 한국농촌경제연구원장은 “농업 관련기관의 정보를 잘 꿰어 보배로 만들어가는 게 필요하다”면서 “기회가 되면 농경연, 농식품부 등이 빅데이터 학술대회를 통해서 우리나라가 관련 정보를 선도해야 되겠다는 생각”이라고 말했다. 또, 이주명 농림축산식품부 농업정책국장 역시 민 전 차관의 제안에 공감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주명 국장은 오는 2월에 ‘스마트농업 종합대책’을 발표할 것이란 향후 계획도 밝혔다. 이 국장은 “2022년까지 4개 스마트팜 단지를 만들어서 창업교육부터 인큐베이팅, 컨설팅 등 스마트팜 혁신 방안을 제시할 예정”이라며 “1년정도 교육을 받고, 1년정도 임대형 스마트팜에서 농사를 지어본 다음 향후 필요한 창업을 할 수 있는 방식의 프로그램도 담을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조영규 기자 choyk@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