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식품부·해수부 업무보고

김영록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이 지난 18일 세종컨벤션센터에서 2018년 첫 ‘정부업무보고’에 참석해 주요 정책 방향을 설명하면서 올 농업분야 핵심 사업의 윤곽이 드러났다.

이날 보고는 1월 29일까지 진행되는 정부업무보고의 시작으로, 문재인 정부에서 내세운 ‘사람 중심 경제’ 실현을 위한 중요한 축인 ‘소득주도 성장’을 본격화 하는데 필요한 정책들이 발표됐다. 회의에는 이낙연 국무총리를 비롯해 김영록 장관, 김영춘 해양수산부장관, 김영주 고용노동부 장관 등 5개 부처 장·차관, 당·청 인사 등 130여명이 참석했으며, ‘소득주도 성장과 국민의 삶의 질 향상’이라는 주제로 진행됐다.

정부업무보고에서 김영록 장관은 “2018년을 농업 대변화의 원년으로 삼아 농식품 부문 일자리를 대폭 늘리고, 농업인 소득안전망을 확충하는데 주력할 계획”이라며 “우선 청년농업인에게 생활안정에 필요한 정책을 종합적으로 지원하고, 종자·농생명소재·곤충 등 신산업 육성 및 일자리산림·말산업·반려동물 관련 자격증 신설로 일자리를 중점으로 발굴하겠다”고 강조했다.

또한 김 장관은 “농업·농촌 발전을 위해서는 농가의 소득향상이 무엇보다 중요한 요인인 만큼 농업인 소득안전망을 촘촘히 확충하는데 매진하겠다”라며 “이를 위해 주요 채소에 대해 사전 수급조절 의무를 부과하며, 평년가격의 80%를 보장하는 채소가격안정제를 본격적으로 가동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특히 김영록 장관은 “농업현장에서 요구해 왔던 재해복구비 현실화, 농업인 안전보험료 인하 등으로 농가 경영 안전망을 더욱 확충하고 농지연금 지급액 인상과 함께 100원 택시 등 농촌 맞춤형 복지도 지속적으로 확대한다”라며 “국민소득 3만불 시대에 걸맞게 농촌에서도 삶의 질 향상을 누리도록 주도적인 역할을 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이와 함께 김영춘 해양수산부 장관은 △주력 해양수산업 일자리 안정화 및 새로운 분야의 일자리 창출 △어가소득 5000만원 시대 개막 △‘어촌 뉴딜300’ 사업으로 국민과 지역주민의 삶의 질 제고라는 3가지 정책과제를 보고했다.

수산분야 창업을 위해 영어정착금, 창업·주택자금 등을 지원하고 수산모태펀드를 확대해 소자본 벤처·창업을 활성화하는 한편 김 양식규모를 확대, 수출가공클러스터 조성 등을 추진해 나간다. 또 300개의 소규모 어항·포구에 대해 해상교통시설 정비, 해양재난사고 대응, 안전시설 보강, 어촌관광 수요창출 등의 사업을 추진한다는 계획을 밝혔다.

이동광·김관태 기자 leedk@agrinet.co.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