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못 믿을' 통계청 농업통계

▲ 통계청의 과채류 재배면적 조사 결과가 현장과 괴리가 있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사진은 지난해 4월 성주참외원협 공판장의 참외 경매 모습.

통계청의 2017년 과채률 재배면적 오류에 대해 산지의 농가들과 통계 전문가들은 이해를 할 수 없다는 분위기다. 특히 반복되고 있는 통계청의 농산물 통계 오류가 자칫 통계 불신으로 이어질 수 있어 농업 분야만이라도 전문성이 강화돼야 한다는 지적이 높다.

칠곡·김천·고령 등 합하면
통계치 납득 어려워
도매시장 반입도 오히려 증가

모든 작물 표본면적 따라 조사
통계 산출 방식이 문제인 듯
관계 기관 협의 등 개선 시급


▲통계청 재배면적 결과와 반응=통계청의 국가통계포털(http://kosis.kr)에 따르면 2017년 참외 재배면적은 노지와 시설을 포함해 3581ha로 조사됐다. 이는 지난해 5064ha에 비해 약 30%나 줄어든 수치다. 토마토 재배면적 역시 2017년 5782ha로 전년인 6391ha와 비교하면 10%가량이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에 대해 산지에선 믿을 수 없다는 분위기다. 전국 참외 재배면적의 약 70%를 차지하는 성주군의 조사만 봐도 알 수 있다. 성주군농업기술센터 자체 조사에 따르면 2017년 성주군 참외 재배면적은 3505ha에 달한다. 이는 통계청의 지난해 참외 재배면적인 3581ha에 근접하는 수치다. 참외 주산지인 성주 이외 지역의 재배면적인 칠곡이나 김천, 고령 지역까지 합하면 통계청의 재배면적 조사가 쉽게 납득이 되지 않는 부분이다.

통계청과 산지의 재배면적이 차이나는 것과 함께 실제 재배면적 증감이 큰 영향을 미치는 시장에서의 출하량도 통계청의 조사와는 전혀 다른 결과가 나왔다.

참외의 성 출하기인 4~6월 기준, 국내 최대 농산물 공영도매시장인 가락시장에서의 참외 반입량을 보면 2016년엔 1만8739톤이 시장에 들어온 반면 2017년엔 2만670톤이 시장에 반입됐다. 재배면적이 30%나 줄어들었는데 도매시장의 물량은 오히려 늘었다는 것은 이해할 수 없는 대목이다. 특히 참외는 경북 성주 지역이 전국 최대 주산지이기에 이런 표본 차이가 발생하는 것은 이해할 수 없다는 비판이 거세게 일고 있다.

도기정 성주참외원협 조합장은 “한 작목에서 재배면적이 30%가 줄었다는 것은 그 작목 산업이 무너졌다는 것으로밖에 볼 수 없다. 그런데 우리 참외산업은 죽지 않았고 오히려 지난해 소비와 시세 모두 괜찮았다”며 “참외의 경우 주산지가 성주 한 지역으로 한정돼 있어 타 작목보다 면적을 조사하기 수월할텐데 이런 식의 통계 오류는 납득하기 힘들다”고 지적했다.

연중 출하가 이뤄지는 토마토 역시 가락시장 반입량은 2016년 6만1479톤, 2017년 6만2123톤으로 오히려 지난해가 더 많았다. 아무리 재배 기술이 발달해 단수가 증가했다고 하더라도 재배면적 10% 감소에 따른 영향을 설명하기에는 부족해 보인다. 더욱이 산지에서는 지난해 단수가 비슷하거나 오히려 감소했다는 입장이라서 통계청의 조사 결과에 대한 의문이 더 커진다.
주현철 한국토마토생산자연합회장은 “통계 조사를 받았다는 농민을 본 적이 없을 정도로 현장에선 통계를 전혀 신뢰하지 않고 있다. 전혀 맞지 않는다고 보고 있다”며 “토마토 등 과채류는 재배면적과 시세 추이에 따라 작목 전환이 급격히 이뤄지는데 이런 식의 믿을 수 없는 통계 결과는 이중, 삼중의 피해로 이어질 수 있다”고 비판했다.

▲통계 전문성 키워야=이처럼 재배면적 통계가 현실과 괴리가 있다는 지적에 통계청은 재배면적이 작은 품목의 경우 표본 오차가 발생할 수 있다는 입장이다. 또한 참외나 토마토의 경우 타 작물로의 전환이 일어나 재배면적이 줄어든 결과가 나왔다고 설명한다.

통계청의 관계자는 “(표본조사 대상에서) 과채류 재배가 줄어드는 추세에 있고, 다른 작목으로 전환된 경우도 있다”며 “면적이 작은 품목의 경우 10~20%까지 등락이 크게 나타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통계 전문가들은 통계청의 통계 작성 방식의 문제를 제기하고 있다. 통상 통계 산정 방식이 전수조사가 아닌 샘플링, 이른바 표본조사로 이뤄지고 있지만 이 표본조사의 방식에 다소 문제가 있다는 것이다.

전문가들에 따르면 한국농촌경제연구원의 통계 조사는 품목별로 표본 농가를 두고 재배면적 조사를 진행하는 한편 통계청의 경우는 면적을 표본으로 나누고 그 면적에 포함된 여러 작물의 재배면적을 조사하는 방식이다. 결국 통계청의 통계조사는 특정 품목을 조사하는 방식이 아닌 모든 작물을 표본 면적에 따라 조사하다 보니 세부 품목별 상황이 제대로 반영되지 않을 여지가 충분하다. 이럴 경우 표본 면적에서 특정 품목이 재배되지 않을 경우에 치명적인 오류가 발생할 수 있다.

한 통계 전문가는 “농경연의 통계나 통계청의 통계 모두 전수조사가 아닌 표본조사로 이뤄지기 때문에 100% 정확할 수는 없다. 다만 오차를 줄일 수 있는 방법의 차이다”며 “통계청의 통계 오류가 지속적으로 제기되는 문제의 하나로 전문성이 떨어진다는 얘기가 많다. 당장 농업 분야만이라도 전문성이 높은 기관과의 협업이나 자료를 참고하는 등의 통계 조사 방식의 개선이 시급해 보인다”고 지적했다.

김영민·김경욱 기자 kimym@agrinet.co.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