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용화재단 지원사업 설명회

▲ 농업기술실용화재단이 지난 8일 더케이호텔에서 '2018년 농업기술실용화재단 지원사업 설명회'를 열고, 농업기술실용화지원사업 등 8개 주요사업에 대해 설명했다.

농식품R&BD부터 단계별 맞춤 
190개 내외 업체 지원 예정

농식품 벤처창업 활성화
농자재 등 수출 판로도 지원


농업기술실용화재단이 농식품R&D(연구개발) 성과물의 실용화를 촉진하기 위해 기술사업화의 기획단계에서부터 시제품 개발 및 판로개척, 수출 등 단계별 맞춤형 지원에 나선다.

농업기술실용화재단(이사장 류갑희)은 지난 8일 더케이호텔(The-K호텔) 금강홀에서 200여명의 농산업체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2018년도 농업기술실용화재단 지원사업 설명회’를 개최했다.

이를 통해 농업기술실용화지원사업, 농식품 벤처창업지원사업, 농식품·농자재 수출 및 판로지원, 농기계 검증서비스, 종자·종묘 보급 및 육종기술 지원 등 8개 주요사업에 대해 설명했다.

이에 따르면 재단의 대표적 지원사업인 농업기술실용화지원사업에는 올해 120억원의 예산이 편성됐으며, 190개 내외의 업체를 지원할 예정이다. 이 사업의 경우 사업화기획을 도와주는 농식품R&BD(사업화연계연구개발, Research and Business Development) 기획지원에서부터 단계별 맞춤형 전주기 지원 체계를 갖추고 있다. 업체당 최대 IP(지식재산)전략 300만원, 사업화기획 2500만원이 지원된다. 사업대상은 특허기술 전략 및 사업화 전문기관, 우수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농업경영체(농업인, 영농조합법인, 농업회사법인) 등이다. 지원내용은 선행기술조사나 특허 침해·무효 분석, 산업재산권 출원 등을 지원하고, 사업화기획단계에서는 기술성, 사업성, 시장성 등을 분석하거나 기술사업화 전략 등을 작성하는 것을 지원해준다. 연구개발성과 사업화지원의 경우 업체당 최대 8000만원을 지원하며, 이전기술의 실용화를 촉진하기 위해 시제품 개발 등을 지원한다. 이어서 농업기술·농기자재 효과검증, 농업기술 시장진입 및 경쟁력 강화, 농식품 판로개척 및 마케팅, 농식품 기술제품의 해외시장진출 등을 단계적으로 지원한다.

농산업체에 현실적으로 도움이 되는 프로그램 설명도 있었다. 이중 농식품 벤처창업 활성화 지원사업의 경우 예비창업자 및 창업초기기업을 대상으로 심층적인 상담을 통해 기술지원, 자금조달, 판로지원, 관계기관 연계, 6차 산업 제품경쟁력 강화사업 등과 같이 창업 및 사업화를 지원해주는 사업이다. 또 농식품·농자재 수출 판로지원 사업은 농업기술실용화재단이 추진하고 있는 분야별 수출지원사업이다. 해외테스트베드(실증포) 운영을 통한 농기자재 수출, 농식품 기술제품 해외시장 진출(수출용 제품화), 해외박람회 참가 및 바이어 매칭 상담 등을 지원해준다. 뿐만 아니라 로열티 창출을 위해 국외적응성시험재배를 지원하는 등 국내품종의 해외진출 지원 사업도 추진된다. 아울러 농가소득증대 및 종자자급률 확대를 위한 우수 신품종 종자 생산 및 보급, 영양번식작물 우량 종묘 증식 및 보급 등 종자·종묘 보급 및 육종기술 지원사업에 대한 설명도 있었다.

한편, 농업기술실용화재단은 10일에는 전주 농촌진흥청, 11일에는 대구엑스코(EXCO)에서도 설명회를 개최했다.

서상현 기자 seosh@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