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농식품부와 농정원이 개최한 ‘농기자재기업 애로사항 해소를 위한 국제워크숍’에서 베트남의 가 자국의 농기계 시장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다.

농기자재 국제워크숍
몸집 커지는 세계 농기계 시장   
2024년 2560억 달러 규모 전망
국내 '톱5' 기업 점유율 1.1% 뿐

'주요 수출국' 중국·베트남 등 
담당자에 직접 현지 상황 듣고
농정원 '수출지원시스템' 설명도 


2015년 1750억달러였던 세계 농기계 시장 규모는 2년 새 1909억달러로 커졌다. 국제 시장조사기관인 프리도니아 그룹은 2024년에 2560억달러까지 확대될 것이란 전망도 내놨다. 그러나 우리나라 5대 기업의 세계 농기계 시장 점유율은 1.1%에 불과하다. ‘급성장’으로 표현될만한 세계적인 흐름과는 다른 모습이다. 그래서 우리나라 농기계 시장 활성화를 위한 움직임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고, 지난 18일에 대전컨벤션센터에서 진행됐던 ‘농기자재기업 애로사항 해소를 위한 국제워크숍’이 그 일환이다.

농림축산식품부와 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이 진행한 국제워크숍의 주제는 ‘농기계 수출’이었다. 수출로서 우리나라 농기계 시장에 활기를 불어넣을 수 있을 것이란 판단에서다. 특히 이번 워크숍은 수출국의 상황을 들여다보는 데 초점을 맞췄다. 중국과 베트남, 필리핀 등에서 자국 농기계업무 담당자를 직접 초청, 발표하도록 한 것도 이 때문이다.

중국 농림부 산하 농기계테스트센터(CAMTC)의 한슈 부국장은 “중앙정부와 지방정부는 2004년에 마련된 농업기계화촉진법에 따라 농업인이나 기업이 정부가 추진하고 지원하는 선진화된 농기계를 구매할 때 보조금을 주도록 하고 있고, 농업기계화촉진법을 계기로 농업 기계화가 빠르게 발전해 농기계가 중국 사회에 제공하는 서비스 역량이 꾸준히 향상되고 있다”며 “2016년까지 주요 농작물 경작, 심기 및 수확에 대한 국가적인 종합 기계화 수준은 65%까지 도달했다”고 진단했다. 한슈 부국장은 “현재 중국의 농업기계화 방향은 고품질·고효율성에 중점을 두고 있다”며 “농기계 중에서도 경제작물, 가축, 구릉 등에서 사용하는 기계들이 2020년 안에 우선적으로 육성할 상품”이라고 말했다.

베트남 동물복지부 수의약품관리국의 후에티레 부국장은 “2002년 베트남 기계산업 발전전략을 시행했음에도 불구하고 정부가 수립한 목표의 50%도 채우지 못했다”며 “농기계의 필요성은 높지만 정부차원에서의 지원은 아직 약하고, 대부분 수입 중고농기계에 의존하고 있는 현실”이라고 밝혔다. 또, 필리핀 농림부 농수산공학과(BAFE)의 제니스 수석엔지니어는 2013년 농수산기계화법이 제정되면서 현대적이고 비용효율적이며 친환경적인 농기계 개발을 목표로 농수산기계화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다는 점을 언급했다.

이 같은 수출국 현지 분위기를 고려하는 가운데 농기계 수출시장 진출을 검토하는 농기계 기업들에게 농정원이 지원하는 농기자재 수출지원정보시스템(MAPs) 서비스를 활용할 것도 주문했다. 농정원은 올해 ‘농기자재 수출활성화 사업’을 통해 MAPs에 농기자재 세션을 새로 만들어서 운영 중이다. 내년 1월말부터는 국가별로 수출계약부터 서류준비, 수입신고, 인허가 등 수출을 위한 프로세스를 자세히 공개할 계획. 세계 농기계 산업보고서 등 유료정보도 농정원이 구매·요약, 기업들에게 제공할 생각이다. 이상훈 농정원 국제통상협력실장은 “기업이 MAPs에 들어와서 수출의 모든 절차를 이 시스템 안에서 알 수 있도록 하는 게 목적”이라고 밝혔다.

우리나라 ‘안’과 ‘밖’을 향한 농기계 시장 활성화 정책이 맞물려야 상승효과가 높다는 점에서, 국내 농기계 산업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제언도 있었다. 정선옥 충남대 교수는 “정밀농업과 같은 선행기술과 함께 부품연구, 신뢰성 평가 등을 수행할 수 있는 농기계 R&D 연구원을 신설하고, 전국 농업기계 14개 관련학과와 산·학 연계를 강화하는 등 중장기적인 농업기술 개발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라며 “농기계 정비인력 확보, 현장 테스트베드 운영, 유학생 포함 인적 네트워크 확대 등도 검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조영규 기자 choyk@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