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우유자조금관리위원회가 13일 개최한 ‘제3회 우유가치의 재발견’을 위한 포럼에서 염창섭 s앤비한의원 원장이 주제발표를 하고 있다.

우유자조금관리위 포럼 개최
스트레스성 탈모 줄이고
다이어트·노화 방지 도움도


우유자조금관리위원회가 우유의 영양학적 가치 홍보를 통한 소비촉진을 목적으로 13일 서울 양재동 더케이호텔에서 ‘제3회 우유 가치의 재발견’을 위한 포럼을 개최했다.

포럼은 크게 ▲한의학적 관점에서 바라보는 우유(s앤비한의원 염창섭 원장) ▲우유섭취와 다이어트와의 상관관계 연구(강기성·이해정 가천대 교수) ▲우유섭취를 통한 세포노화 억제 유효성 관련 연구(김기광 충남대 교수) 등 세 가지의 주제발표로 진행됐다.

염창섭 원장의 발표에 따르면 우유는 한의학적인 관점에서 성질이 차가운 식품으로, 장 기능 강화와 갈증 해소, 변비 치료에 좋다. 또한 중추신경 완화 역할이 있어 스트레스성 탈모에 도움을 줄 수 있다. 다만 유당불내증 등 우유 소화 능력이 부족한 사람의 경우, 마늘과 함께 우유를 끓여먹으면 어느 정도 개선될 수 있다고 염창섭 원장은 밝혔다.

강기성·이해정 교수가 임상실험을 진행한 ‘우유와 비만 중재연구’에서는 우유가 건강한 다이어트에 도움 된다는 결과를 얻었다. 두 달 간 19~60세 연령의 참가자들을 대상으로 우유가 포함된 다이어트 식단과 일반 다이어트 식단을 비교·조사했을 시, 우유를 포함한 다이어트 식단이 체중·체질량 지수가 감소된 반면, 단백질·칼슘·리보플라빈 등의 영양소 수치는 증가한 것을 알 수 있었다.

우유 성분이 노화억제에 도움을 준다는 연구결과도 발표됐다. 우유를 꾸준히 섭취할 시, 알파-카제인과 베타-락토글로블린 등 우유 속의 항산화물질이 세포 스트레스 완화와 활성산소 억제, 근육 분화를 촉진해 노화를 방지시킨다는 것. 때문에 우유 섭취는 어린이·청소년뿐만 아니라 노화예방을 원하는 중·장년과 노년층에게도 필요하다고 김기광 교수는 강조했다.


박성은 기자 parkse@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