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남도가 지난 8일 서부청사에서 현장중심 개혁농정을 위한 경남농업대책위 농정분과위원회 1차 회의를 개최했다.

경남도가 농업대책위원회의 내실을 높이기 위해 분과위원회를 본격적으로 가동, 농정혁신대책 마련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경남도는 한경호 도지사 권한대행의 특별지시로 현장중심 개혁농정을 위한 소통과 공감의 장인 경남농업대책위원회를 지난 10월 구성하고, 농정혁신 종합대책수립 계획을 밝혔다.

이후 시·군 현장의견 수렴 및 농업기술센터 소장회의를 통해 138건, 경남 농업대책위원회를 통해 16건, 유관기관·단체를 통해 20건, 농촌체험휴양마을 활성화 간담회를 통해 16건 등 190건의 현장의견을 제출받았다.

이 중에서 1차 세부검토를 거친 45건(의견수렴 21건, 중앙부처 9건, 장기과제 3건, 미수렴12건)에 대해 지난 8일 서부청사에서 경남농업대책위 농정분과위원회를 열어 논의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45건 외에도 △농업보조금 중복·편중·부당 수령 방지를 위한 투명한 집행방안 마련 △FTA 직접피해대책에서는 제외됐지만 간접피해 등으로 경쟁력이 떨어져 방치 과수원이 늘고 있는 단감, 배, 사과의 구조조정(폐원 유도 및 간벌) 지원 △도시 유휴인력의 체계적·효율적 농촌일손 활용을 촉진시킬 광역단위 농업인력지원센터 설립 △농가의 외국인노동자 인권교육 강화 △경관보전 직불금 단가 상향조정과 축제연계 간접 지원 △청년농민·여성농민·귀농귀촌 시책과 연계한 농촌학교 살리기 추진 등의 새 의견제시도 잇따랐다.

정판용 경남도 농업정책과장은 “농정분과를 시작으로 △식량원예분과 △축산분과 △신기술개발분과 회의를 여러 차례 갖고, 국내외 벤치마킹도 진행한다”면서 “2월 말까지 경남농업대책위의 농정혁신대책안을 마무리해 3월 농정심의회를 거쳐 확정할 계획이다”고 전했다.

진주=구자룡 기자 kucr@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