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가능한 친환경농업’ 현장세미나

무주군의 농업예산은 군 전체 예산의 약 20%다. ‘농민도 부자되는 무주’를 실현하기 위함이다. 이제 무주군은 친환경농업에 농정의 초점을 맞추고 있다. 친환경농업이 지속가능한 농업의 동력이 될 수 있다는 믿음에서다. 아직 무주군에는 친환경농가가 많지 않다. 그러나 무주군과 관내친환경농가들의 친환경농업 확산의지가 무척 높다. 그래서 전망도 밝다. 한국농어민신문과 무주군농업기술센터가 지난 6일 무주군농업기술센터 내 농민의 집에서 개최한 ‘지속가능한 친환경농업을 위한 현장세미나’에서도 이 같은 흐름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번 세미나에는 150여명의 친환경농가가 참석했다.


“친환경·무주농업 발전에 힘쓸 것”

▲개회사/홍치선 한국농어민신문 전략기획본부장=무주에서 현장세미나를 하게 된 것은 의미가 있다. 무주하면 떠오르는 ‘반딧불’이 친환경의 상징 아니겠는가. 무주 친환경농가들이 무주 농업을 발전시킬 주인공들이다. 한국농어민신문은 농어민이 제대로 대접받고, 농어촌이 잘 사는 나라를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해오고 있다. 이를 잊지 않고, 앞으로 친환경 농업육성, 특히 무주 농업발전을 위해서 끝까지 함께 가겠다.


“친환경농업 실천 열기 더해지길”

▲환영사/황정수 무주군수=현장세미나가 친환경농업 실천 의지를 확고히 하고 농민도 부자되는 무주 실현을 위한 기반이 될 것이라는 점에서 기대가 크다. 농업환경이 열악해지는 세상에서 무주는 지역특성과 지형, 기후 등에 맞춰 농업을 차별화시킬 수 있는 방안들을 찾고 있다. 그래서 친환경에 초점을 맞춰 반딧불 농·특산물 브랜드를 키우고 있다. 무주에서는 가능성을 새기며 지원을 늘려가겠다. 농업인들이 친환경농업을 연구하고 실천에 매진해 주길 바란다.


“무주 친환경농업 예산 지원 약속”

▲축사/유송열 무주군의회 의장=모든 국민이 믿고 선택할 수 있는 친환경 농산물, 그리고 반딧불 브랜드라면 대한민국 청정1번지 무주도 경쟁력이 있다고 생각한다. 농업을 위해 한분 한분이 분발해준다면 밝고 희망찬 농업의 미래를 꿈꿀 수 있을 것이다. 무주군 농업예산은 580억원으로 군 전체예산 3000억원의 약 20%를 차지하고 있다. 농업·농촌에 상당한 투자를 하고 있다. 앞으로 무주 농업이 살 길은 친환경농업이다. 의회와 군에서 많은 예산을 지원해드리겠다.


#주제1/친환경농산업 동향
“국내 친환경농업 주춤…유기재배원칙 숙지를”

외래해충 발생면적 전년비 80% 증가
주변부터 고압분무기로 공동 방제를

▲안인 한국친환경농자재협회 부회장=세계 유기농업은 연 20%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1924년 유기농업의 선구자인 슈타이너가 유기농업을 제안한 이래 웰빙바람과 함께 유기농업이 경쟁적으로 확산된 결과다. 2015년 기준 유기농 면적은 4366만㏊로 전 세계 농경지의 1%다. 전년대비 50㏊ 늘었다. ‘백악관 유기농 텃밭’, ‘영국황실 유기농 텃밭’, ‘파리시내 유기농 텃밭’ 등 세계는 ‘Green Race’ 중으로 이 같은 흐름은 앞으로도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반면, 우리나라 친환경농업은 정체다. 최근 4년간 친환경농업 비율이 감소하다 지난해 5.8%로 상향됐지만, 여전히 낮은 수준이다. 이는 두 가지 문제 때문이라고 분석한다. 저농약 인증을 폐지한 것도 영향이 있고, 방제를 하다 몰래 농약을 뿌린 불신의 영향도 있다. 유기농업자재 시장규모는 1조3000억원 규모다. 병해충관리용 1200억원, 토양개량·작물생육용 1500억원, 유기질 8300억원, 식물영양제 2000억원 등이다. 유기농자재 생산업체는 2007년 36개 업체에서 2016년 550업체로 늘었지만, 대부분 업체가 매출규모 6억원 미만, 10개 미만 제품을 생산·판매하는 곳이다. 국내 유기농업 여건이 열악하다는 방증이다.

유기농업을 하는데 유기재배원칙을 숙지하는 게 중요하다. ‘반드시 시비 전 토양검정을 한 후에 유기질 비료를 시용한다’, ‘병해충 예방을 위해 밀식을 피하고 소식을 한다’, ‘과수는 통풍과 일조가 양호하게 전정을 한다’, ‘식물성 유박 등 공시 등록된 유기농자재를 사용한다’, ‘제초는 태양열과 화염으로 태운다’ 등이 그것이다. 또한, 식물추출물을 10가지만 외워둬도 유기농업에 도움이 된다. 제충국, 님, 고삼, 데리스 등이다. 농촌진흥청에 따르면 지난해 주요 외래해충 발생면적은 2만1953㏊로 전년 대비 80%나 증가했다. 외래해충 약제방제에 애로사항이 있다. 가장 큰 어려움은 이동성이다. 약제를 살포할 때 인근 포장이나 주변 야산으로 도망가기 때문이다. 고압분무기로 주변부터 공동방제하고, 그 다음에 농장을 포위해서 약제를 뿌려야 방제가 가능하다.

유기농자재를 직접 제조할 수 있으면 고생스럽더라도 재미있게 농사를 지을 수 있을 것이다. 보르도액, 석회유황합제, 천연유화제, 난황유를 비롯해 보카시 유박비료, 유기농퇴비, ‘매운고추+마늘+양파+자리공 활용 천연살충제’ 등 7~8가지만 자가제조할 수 있으면 충분하다.


#주제2/무주 친환경농업의 추진방향
“군예산 20%가 농업예산…친환경농업 육성 초점”

특색있는 특화작목 발굴·명품 생산
친환경기술 보급·땅 살리기에 역점

▲김창수 무주군농업기술센터 기술연구과장=무주군 농정은 군민이 편안하게 농사를 지을 수 있도록 도와주고, 판매 걱정없이 농산물 생산에 전념하는 안정된 생활보장, 농업인 복지 및 사회적 지위 향상을 위한 정책 추진을 통해 ‘농민도 부자되는 무주’를 만드는 일이다. 무주군은 상농(上農), 편농(便農), 후농(厚農) 등 정약용의 3농을 도입, ‘농촌=활력’, ‘농업=안정’, ‘농민=행복’을 농정의 핵심가치로 삼고 있다. ‘지속가능한 농정’을 위한 무주군의 행정은 예산으로도 확인된다. 무주군 전체예산 중 농업예산은 20% 가량으로 비중이 꽤 높다.

무주군은 향후 친환경농업을 육성하는 데 초점을 두려고 한다. 친환경농업이란 공기와 토양, 물을 안전하게 보존하면서 인간에게 도움을 주는 농사를 짓는 것이다. 옛날 농법으로 돌아가는 게 바로 친환경농업인데, 농가수가 줄고 고령화가 심화돼 있는 현실에서는 다소 꿈같은 얘기일 수도 있다. 그럼에도, 식품의 안전성에 대한 국민의 관심이 늘고 있고, 유기농산물에 대한 소비자 요구가 높아지고 있으며, 잔류농약·유전자변형농산물(GMO)에 대한 논란이 불거지고 있는 일련의 상황에서 ‘소비자는 안전한 농산물을 원한다’는 명제는 변하지 않는다.

아직 무주에는 친환경 농가가 많지 않다. 2017년 무주의 친환경 농가수는 유기농이 13명으로 전국의 1.1%, 무농약은 354명으로 9.9%다. 면적은 유기농이 26㏊, 무농약이 264㏊다. 전국 대비 각각 1.3%, 6.2% 비중이다. 무주군의 친환경농업 보조사업 예산은 약 33억원이고, 무주군농업기술센터가 친환경농업에 지원하고 있는 예산은 2억여원이다.

무주군은 토양검정과 유해물질 분석을 통해 친환경 농산물 생산을 유도하고 있다. 또 EM, 해조아미노산, 바실러스유산균 등 농업미생물 배양공급을 하며, 친환경농업 생산기반도 확충하는 과정에 있다. 친환경 기술보급 분야의 목표도 ‘3C’로 구상했는데, ‘특색(Color)있고 경쟁력 있는 우위작목 발굴 추진’, ‘지역여건에 맞는 특화작목 선택(Choice) 육성’, ‘대한민국 최고명품을 위한 집중(Concentration)과 투자’가 3C의 주요 내용이다.

친환경농업도 마찬가지지만 모든 농업의 성공요인은 ‘땅’에서 결정된다. 인삼예정지가 주 사례가 될 수 있는데, 평균 10~15번 땅을 갈아엎는다. 요즘은 한 두 번 갈아엎은 뒤에 멀칭해서 농사짓는다. 쟁기로 갈지 않는다. 땅에 공기가 들어가고, 유기물이 투입될 수 없는 환경이니 농사짓기가 쉽지 않은 것이다. ‘땅’ 만드는데 심혈을 기울이자.


#주제3/친환경농업 육성정책 추진계획
“유치원·어린이집·공공기관 친환경급식 확대”

판로 개척 초점 ‘친환경자조금’활용
내년 6월 인증기관평가제 도입 계획

▲이상혁 농림축산식품부 친환경농업과장=친환경농업의 나이가 올해 20살이다. 다 장성했다. 그런데 아직도 덜 큰 것 같다. 지금 친환경농업이 계속 어려움을 겪는 이유는 ‘유통’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쌀 외에 다른 품목은 조금씩 생산되다 보니까 유통이 쉽지 않다. 친환경농산물의 37%가 학교급식으로 사용된다. 우리 미래를 보면 잘하는 일이라고 생각한다.

그런데 문제는 학교급식 말고는 친환경농산물을 제대로 팔 수 없다는 점이다. 정부도 어떻게 하면 숨통을 틔울까 고민하지만 뾰족한 수는 아직 없다. 그래도 정부가 친환경농산물을 잘 판매하려고 하는 일이 몇 가지 있는데 그 중 하나가 지난해부터 시작한 친환경농산물자조금이다. 자조금으로 소비자에게 친환경농산물 홍보도 하고, 농가를 대상으로 전문기술교육을 할 계획이다. ‘어떻게 하면 잘 팔 수 있을까’를 자조금 활용의 최우선 방향으로 추진하겠다. 두 번째는 공공급식을 통해 친환경농산물을 소비하는 방법이다. 대부분의 학교급식에는 친환경농산물이 다 들어가고 있다. 이제는 유치원, 어린이집, 공공기관 등 단체급식을 하는 데 친환경농산물을 재료로 이용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유기농업도 양극화가 심하다. 농식품부에서 조사한 바로는 가격차가 30배나 난다. 소득격차가 나는 이유가 품질이 달라서라면 이해가 되겠지만 판매처에 따라 다르게 형성된다. 직거래도 어렵고, 생협에 팔기 힘들어 결국 친환경농산물을 공판장에 출하하게 된 농가들은 상자값도 받기 힘들다고 한다. 친환경농산물을 공판장에 내놓는 일은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내년 예산 중 친환경농업 관련해서는 친환경농업직불금 단가가 올랐다. 유기의 경우 논 기준 ㏊당 60만원에서 70만원으로 오르고, 과수도 ㏊기준 20만원 상향 조정된다. 유기지속직불금도 영구 지급할 예정이다. 2018년부터는 인증관리도 강화되는 쪽으로 바뀐다. 내년 6월부터는 인증기관평가제도를 도입한다. 우수·양호·보통·미흡 등 4개 등급으로 평가하고, ‘미흡’을 3번 받으면 인증기관으로서 자격을 박탈한다. 비의도적 혼입이 발견됐을 때 억울한 부분을 해소하도록 제도개선을 할 계획이다. 기존처럼 인증을 취소하는 게 아니라 시정명령으로 주의를 주고, 다만, 이 농가는 일반농산물로 출하해야 한다.

조영규 기자 choyk@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