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수진 농식품부 정책관 특강

▲ 김신길 농기계조합 이사장이 ‘2017농기계리더스포럼’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17 농기계리더스포럼
박수진 농식품부 정책관 특강

임대사업소 노후 농기계 교체
밭작물 일관기계화 확대 추진 

농기계 자체 수출금융 갖추고 
스마트팜 연구개발도 힘써야


현장에 바탕을 둔 농기계 산업 정책을 추진하겠다는 정부의 구상이 제시됐다. 밭농업기계화를 추진하고, 농기계산업 R&D에 투자하는데 그 중심을 현장을 두겠다는 얘기다. 이를 위해 정부는 농기계업체와 농업인, 조합과 소통할 것임을 강조하기도 했다. 한국농기계공업협동조합(이사장 김신길) 주최 ‘2017 농기계리더스포럼’에서 나온 목소리다.

한국농기계조합은 11월 30일부터 12월 1일까지 농기계업체 대표자를 비롯한 원로, 학계, 연구기관 관계자 등 3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충남 부여의 롯데리조트에서 ‘2017농기계리더스포럼’을 열었다. 이는 2016년 농기계 산업을 힘겹게 이끌어온 데 대해 서로를 격려하고, 미래 성장동력도 함께 찾아보자는 다짐을 위한 자리로, 포럼 첫 날 박수진 농림축산식품부 창조농식품정책관이 특강에 나섰다. 주제는 ‘4차 산업혁명 대비 농업기계화 추진 전략’.

박 정책관은 농기계분야에서 농식품부의 가장 큰 고민이 ‘밭농업 기계화율’이라고 운을 뗐다. 논농업 기계화율이 97.9%인 반면, 밭농업 기계화율은 58.3%에 불과하다. 박 정책관은 “농기계임대사업소를 2012년까지 560개소로 확충할 계획이지만, 이것만으로 밭농업 기계화율을 올리는데는 한계가 있다”며 “올해 시작한 임대사업소의 노후 농기계 교체를 확대해나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박수진 정책관은 “밭작물 주산지 20개소에 일관기계화를 추진했는데, 내년에는 대폭 늘릴 생각”이라며 “정부와 현장과 농기계업체가 연계해서 정부가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주산지 중심의 농기계 수요를 만들어주면 농기계업체들이 그 농기계를 적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게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 또한 밭농업 기계화율을 올리기 위한 대안 중 하나다.

박 정책관은 농기계산업의 R&D도 강조했다. 그는 “대통령 주재 혁신성장보고대회(11월 28일)에서 4차산업혁명 시대에 우리나라가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분야별로 뭘 할 것이냐를 발표했는데 농식품부는 ‘스마트팜 확산’에 대해서 보고했다”며 “스마트팜이란 게 온실에 자동화시스템을 적용하고, 빅데이터로 최적생육관리를 하는 것들인데 농기계산업과 연결돼 있는 만큼 현장에서 실제로 쓸 수 있는 농기계산업의 실용적인 R&D가 많이 필요할 것 같다”고 제안했다.

박 정책관은 농기계 수출에 대한 의견도 꺼내면서, 농기계 수출금융문제를 짚었다. 박 정책관은 “우리나라 농기계업체가 외국에 비해 경쟁력이 떨어지는 원인 중 하나가 미국이나 일본과 달리 자체 수출금융을 갖고 있지 않다는 것”이라며 “정부가 주도해서 금융을 지원하는 경우에는 국제법과 상충되는 문제가 있기 때문에 가급적인 농기계 산업이 주도하고, 정부는 눈에 띄지 않게 지원하는 시스템을 찾는 게 중요할 것 같다”고 언급했다.

박 정책관은 “내년에 천안에서 열릴 키엠스타(KIEMSTA)의 경우 실질적으로 바이어들이 와서 수출로 연결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며 “농기계박람회 예산과 다른 부분을 연계시켜 우리만의 행사가 아닌 진짜 매출로 이어질 수 있는 방안을 고민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박수진 정책관의 특강에 앞서 김신길 이사장은 인사말에서 “‘대나무는 마디를 맺으며 더 강해지고, 하늘에 띄우는 연은 바람이 거셀수록 더 높이 난다’고 했다”며 “우리가 헤쳐 나갈 길이 비록 어렵고 멀게 모이지만, 우리는 지난 수년간 험난한 기업경영 환경 속에서도 위기를 기회로 바꾼 저력이 있다”고 밝혔다. 김 이사장은 “세계 경제가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고 하지만 여전히 내수 회복을 체감하기는 힘들다”면서도 “선택과 집중을 통해 끊임없이 체질을 강화하고 미래 성장동력을 발굴해 지속가능한 발전을 모색하자”고 당부했다.

조영규 기자 choyk@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