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에너지공단과 업무협조

경북 영천시가 한국에너지공단과 업무협조를 통해 저금리의 정책자금을 지원하는 ‘태양광 에너지농사’를 추진한다.

영천시는 전국에서 최상위의 일조량을 가진 천혜의 환경 및 기후조건이 태양광 발전 사업에 매우 적절한 지역으로 호평되고 있어 그동안 태양광발전소 건립에 따른 민원이 끊이지 않고 발생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따라 영천시와 한국에너지공단에서는 이러한 민원을 최소화하고 지역주민들에게 혜택을 주고자 태양광에너지농사 사업을 영천시에 시범 추진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우선, 한국에너지공단에서는 정책자금을 확보해 전기사업허가와 개발행위허가를 끝낸 농가에 저리의 정책자금을 우선 지원키로 했으며, 조건 및 시기에 대한 영천시의 건의를 적극적으로 수용한다는 계획이다.

영천시는 한국에너지공단의 협조를 얻어 공개모집을 통해 자격을 갖춘 시공업체를 선정해 지난 15일 ㈜에스에너지와 범일전기㈜ 컨소시엄과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영천시 문외동 구 염매시장 건너편에 ‘태양광에너지 영천시 홍보센터’를 개소해 지역 농민들에게 적극적인 홍보를 담당할 3명의 홍보위원을 위촉했다.

이번에 위촉된 홍보위원은 이장회의 및 농업인 교육 등 각종 행사시 참석해 태양광에너지농사 홍보업무를 맡을 예정이며, 농민들의 행정편의를 돕기 위해 인허가 절차, 전기판매대행계약, 사후관리까지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

영천시 관계자는 “신청자격은 영천시에 1년 이상 주민등록상 거주해야하고 농업경영체에 등록된 농민 중 거주 읍면동 및 인접 읍면동에 태양광에너지농사를 신청하는 사람으로 한정된다”며 “해당 농민이 읍면동사무소나 태양광에너지농사 홍보센터를 통해 신청하게 되면 현장 확인을 통해 대상자를 확정하게 된다”고 전했다.

영천=조성제 기자 chosj@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