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월 1일 2차 공청회 앞두고
농축산단체 대응 방안 논의 


농축산 단체들이 12월 1일 열리는 한·미FTA 개정 관련 제2차 공청회에서도 한·미FTA 폐기 기조를 이어가며 대정부 압박 수위를 높여 나갈 계획이다.

한·미FTA 개정 관련 2차 공청회 개최를 앞두고 23일 농축산 단체 대표자들과 실무자들이 각각 긴급회의를 열고 제1차 공청회와 최근 열린 농축산 업계 간담회에서 촉구했던 한·미FTA 폐기 요구를 제2차 공청회에서도 이어가는 것으로 대응 방향을 잡았다.

축산 관련 단체들은 이날 서울 서초동 제2축산회관에서 축산 생산자 단체장 회의를 열고 이 같은 방침을 결정했으며, 이어 오후 농축산 단체 실무자들이 마련한 회의에서는 구체적인 대응 방안 등을 논의했다.

단체들은 2차 공청회 개최에 앞서 1차 공청회와 마찬가지로 한·미FTA의 문제점을 지적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한·미FTA 폐기를 강력 촉구할 계획이다.

문정진 축산관련단체협의회 회장은 “타 농민단체들과 협의를 통해 2차 공청회 시작에 앞서 기자회견을 개최하기로 했다”며 “이 자리에서 1차 공청회 때와 마찬가지로 한·미FTA 폐기를 강력하게 주장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단체들은 농축산 업계의 의견을 취합해 농업 분야의 요구사항을 정부에 전달하겠다는 계획이다.

특히 2차 공청회에는 한·미FTA 발효 이후 가장 큰 피해를 입고 있는 축산 분야의 생산자단체장들이 공청회 패널로 참여해 축산 분야 공동 요구안과 단체별 요구안을 강한 어조로 주장할 것으로 보인다. 축산 관련 단체장들은 대표자회의에서 “축종별 요구안 외에 한·미 FTA와 관련한 축산업 공통의 핵심적인 문제점 및 요구안을 정리해 공청회에서 전달해야 한다”고 말했다.

농축산연합회 관계자는 “한·미FTA 발효 5년을 맞아 농업 전반의 어려움을 알리고, 불평등한 한·미FTA 내용을 보완하는 실질적인 조치가 이뤄질 수 있도록 농업 분야의 요구사항을 마련해 정부에 전달하는 방안을 논의하고 있으며, 농축산 단체들의 힘을 하나로 결집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고 전했다.

우정수·고성진 기자 woojs@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