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탁금지법으로 고사 위기에 직면한 화훼산업에 모처럼 반가운 소리가 들린다. 정부가 빠르면 올해 안에 화훼산업 종합발전대책을 마련키로 한 것이다. 지난 13~14일 한국백합생산자중앙연합회 주최로 열린 ‘백합 소비촉진 및 수출 경쟁력 제고를 위한 워크숍’에서 화훼산업 종합발전대책에 대한 기본 골격과 향후 추진계획 등이 제시됐다. 최종 확정은 아니지만 수도권·영남권에 화훼종합유통센터 건립, 화훼 판매코너 확대 설치, 꽃 생활화 전담기관 운영, 화훼통계 개선 등이 주 내용이다.

정부가 당초 3월경 대책수립을 약속했다가 8개월이나 지난 때늦은 종합대책, 그것도 기본 골격이라지만 일단 환영한다. 그만큼 작금의 화훼산업이 너무나도 어려워서다. 청탁금지법 시행 1년이 지나면서 난과 화환 거래물량은 40~60%나 줄었고, 꽃 가격도 30~40% 폭락했다. 이에 따라 전업 및 폐업 농가들은 날로 증가세다. 특단의 대책이 없는 한 화훼산업이 회생불능의 나락으로 떨어질 것이다.

문제는 이 종합대책이 화훼법 제정 및 청탁금지법 개정과 맞물려 있다는 점이다. 자칫 올 연말까지 종합대책이 마련되지 못할 수도 있다. 화훼법 제정은 일단 국회 일정, 청탁금지법 개정은 국민권익위의 대국민 보고대회 결과와 각각 맞물려 있다. 한시라도 급한 화훼인들에게는 천금 같은 시간이 흘려가는 셈이다. 정부가 보다 더 적극적으로 앞장서 화훼법 제정과 청탁금지법 개정에 힘을 모아야 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화훼산업종합대책이 올해 안에 반드시 수립될 수 있도록 보다 신속하게, 그러면서도 현장의 목소리를 제대로 담아내 존립위기에 직면한 화훼산업 회생의 마중물이 되기를 바란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