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설원예분야 정밀농업·정책방향 세미나

‘2017 김제농업기계박람회’ 부대행사로 본사가 주관하고 한국시설원예협의회(회장 한원희)가 주최한 ‘시설원예분야 정밀농업과 정책방향 세미나’가 지난 9일 벽골제마을에서 개최됐다. 참석자들은 낮은 생산성과 높은 경영비, 시설의 표준화 및 규격화 미흡, 높은 유통비용 및 불안정한 수출 등을 국내 시설농업의 문제점으로 꼽았다. 또한 시설원예를 내수와 수출을 주도하는 산업으로 육성하기 위해 스마트팜 확산과 함께 산업생태계의 선순환구조를 만들 필요가 있다는 의견도 제시됐다. 뿐만 아니라 스마트팜 수출확대를 위해 국산제품을 사용한 전시장 형태의 스마트팜 모델을 조성하자는 제안도 있었다. 주요내용을 간추렸다.


#특강1/한국농업현황과 스마트농업의 육성
"스마트농업 육성…지속 가능한 농업 구현"

농촌인구 감소·기상이변 등
각종 문제 대안으로 급부상
생산비 절감·편리성 등 기대
농가수익 극대화 지점 찾아야

▲박혜민 농림축산식품부 원예경영과 사무관=농업동향을 제대로 파악하고 있어야 구체적인 정책이 나올 수 있다. 농촌고령화, 농산물 시장개방에 따른 수입증대, 농업교역조건 악화에 따른 농업소득 감소 등의 영향으로 재배면적이 줄고 있다. 시설작물의 경우 재배면적이 2015년 9만ha에서 2016년 8만5000ha로 감소한 것으로 추정된다. 대규모농가가 온실을 확장하는 경우도 많지만 시설작물 전체면적은 2026년까지 연평균 0.3%씩 감소할 것으로 예측된다. 농업소득도 1995년 이후 감소하고 있는 반면 농업생산방식이 자가 노력 중심에서 자본재 의존형으로 전환되면서 경영비는 늘고 있다. 재료비, 광열비 등 중간투입재 비용이 늘고, 위탁영농비중 증가 등으로 농업경영비가 지속 증가하고 있는 것이다. 경영비절감을 위해 시설원예현대화, 에너지절감 등의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그런데 시설 쪽은 수확기간이 6~9개월이나 되는데, 시설현대화를 통해 수확기간이 늘면 단위면적당 경영비도 늘어난다. 물론 생산성은 그것보다 더 좋아진다. 따라서 농가의 경우 수익극대화 지점을 찾을 필요가 있다. 이런 전략을 바탕으로 시설기자재나 농기계를 구입해야한다. 또, 65세 이상 인구비율이 2016년 39.3%에서 2026년에는 49.3%에 달할 전망이다. 수확기간이 늘면 노동력이 더 들어가는데, 부족한 노동력을 어떻게 확보할 것인지, 노동력을 대체할 농기계 연구개발에는 상당기간이 소요되는 점 등을 감안해서 대응해야 한다. 최저임금이 인상되고 있는 것도 시설원예업계에서는 심각하게 받아들이고 있다. 외국인근로자들의 이탈을 막기 위해서는 월급을 올려줘야 하고, 이는 경영비 상승으로 이어지는데, 농산물 가격은 내려가는 추세라서 버틸 수 없는 농가도 많을 것이다. 산업계도 이런 상황을 심각하게 받아들여야할 것이다.

농촌인구감소 및 노동력 부족, 농지감소, 기상이변에 따른 각종 재해 빈발 등의 문제 해결방안으로 중요성이 확대되고 있는 것이 스마트농업이다. 농업가치사슬전반에 IT(정보통신), BT(바이오), ET(환경), NT(나노) 등 융합기술을 접목하는 것이 스마트농업이다. 이를 통해 농업의 부가가치를 제고하고, 생산비 절감, 환경오염 최소화, 농촌생활의 편리성을 증대하고 지속 가능한 농업을 구현하자는 것이다. 또한 스마트농업을 구현하는 기술이 스마트팜이다. 스마트팜의 경우 시설원예분야에서 각광을 받을 것으로 예상했으나 더 적극적으로 보급되고 있는 곳이 축산이고, 만족도도 높다. 영농편의성 측면에서 축산분야의 효과가 더 두드러지기 때문이다. 정부는 기술과 융·복합된 스마트농업을 육성하기 위해 2022년까지 시설원예 7000ha, 축사 5000호에 스마트팜을 확대할 계획이다. 그런데, 시설기자재의 경우 규모가 영세하고, 여러 업체가 존재하고 있는 반면 표준화, 규격화가 되지 않았다. 이는 앞으로 내수뿐만 아니라 수출시장에서도 제약이 될 것이다. 농가가 구입하는 시설자재에는 자부담과 함께 국고가 포함돼 있지만 KS마크와 같이 품질인증이 안되고, 일부품목을 제외하면 품질표시의무화도 안 돼 있다. 사후관리도 미흡하고, 농민들이 제대로 된 자재의 정보를 얻을 수 있는 방법도 없다. 현장농민들의 불만이 생각보다 높고, 이런 것이 쌓여서 국산자재에 대한 불신으로 이어지고 있다. 언제까지 이렇게 갈 것인지 정부도 심각하게 고민하고 있다. 이런 것에 대한 정책건의 기회가 만들어지길 바란다.


#특강2/시설원예분야 정밀농업기술 현황 및 발전방안
"100% 국산 상업용 스마트팜 모델 구축을"

ICT융합 한국형 스마트팜으로
글로벌 시장 진출 계획 추진
외국바이어 상담·전시 위한
연중작물 생산 공간 만들어야 

▲박종석 충남대학교 원예학과 교수=우리나라 시설원예는 낮은 생산성, 높은 경영비, 시설의 표준화 및 규격화 미흡, 시설자재와 설비의 낮은 국산화율 등이 문제로 지적된다. 생산성은 과채류 기준 네덜란드의 1/2~1/6수준이고 경영비 중 난방비가 30~40%나 차지하며 일부 과채류와 화훼류는 종자비와 종묘비가 과다하게 들어간다. 온실의 구조기준은 보급한 바 있지만 기초나 환경설계기준은 없고, 시설의 표준화가 미흡해 시설자재의 규격화도 동시에 미흡하다. 비닐하우스 철골재 등은 국산화됐지만 유리온실의 55%, 환경제어분야의 85%가 외국산이다. 유통측면에서도 원예작물의 유통비용이 판매가격의 45.7%수준에 달하는 등 고비용 유통구조이고, 농가들이 내수와 수출을 겸하고 있어 수출물량이 불안정하고, 수출시장도 일본, 중국, 미국 등에 편중돼 있다. 이런 상황에서 농식품부는 시설원예산업을 내수와 수출을 선도하는 산업으로 육성하겠다는 계획을 세우고 있다. 스마트팜 보급 확대와 노후시설 현대화 등을 통해 안정적 생산기반을 구축하고, 시설설비와 자재의 국산화 지원 등 시설의 표준화와 국산화를 핵심과제로 추진할 계획이다. 이런 것이 시설원예산업 경쟁력 제고를 위한 핵심키워드다. 스마트팜에 대해서는 앞서 설명이 됐다. 스마트팜의 성과로 생산량이 27.9%가 늘고, 노동비는 15.9%가 절감됐다는 평가가 있다. 농장원격관리로 노동의 질이 향상된 것도 의미가 있는 성과다. 그런데 농민들은 ICT와 관련해 쓰기에 불편하고, 센서 값의 의미와 활용에 대한 지식이 부재해 생산성이나 소득과 연계하기 어렵다는 인식을 하고 있다. 이는 외국농민들도 마찬가지다. 반면 ICT기기를 적용하지 않을 경우 미래 경쟁력 상실하고 생산과 관리의 비효율성을 초래할 것이라고 인식은 하고 있다. 이렇게 봤을 때 스마트온실 ICT기기 표준화를 통해 편의성을 제고하고 기업의 생산비절감과 기술발전을 촉진시키면서 상호 호환성 및 운영성을 제고할 필요가 있다.

눈만 뜨면 주변에서 4차 산업혁명을 이야기한다. 스페인의 딸기수확용 애그로봇, 기후와 토양양분, 수분 등에 대한 데이터분석을 통해 농장에 일을 하러 갔을 때 일정을 보여주는 존디어의 ‘처방식 재배’ 등 외국사례도 많다. 시설원예분야의 경우 농진청을 중심으로 ICT융합 한국형 스마트팜 개발전략이 추진되고 있다. 센서와 영상으로 농장을 감시하고 스마트기기로 온실장치를 제어하는 것이 1세대 스마트온실이라면 현재는 2세대 모델이 개발되고 있다. 이는 1세대 모델에 지상부 복합환경제어가 결합되고, 빅데이터를 분석해 영농의사결정을 지원하는 서비스가 결합된 형태다. 기계가 자동으로 대규모 데이터에서 중요한 패턴과 규칙을 학습하고 의사결정 및 예측 등을 수행하는 기술이 적용된다. 2020년까지는 2세대 모델에 복합에너지관리와 스마트농작업이 결합된 3세대 모델을 개발할 계획이다. 뿐만 아니라 정부는 한국형 스마트온실에 대해 국제규격 적용과 부품표준화 등을 통해 글로벌 시장으로 진출하겠다는 계획도 갖고 있다. 그런데 현재는 외국바이어들에게 이것이 한국형 스마트팜이라고 보여줄만한 게 없다. 스마트팜 관련 연구기관이나 농장을 방문하는 정도다. 수출확대를 위해서는 바이어 상담 및 전시를 위한 상업용 모델 스마트팜 구축이 필요하다. 수출과 함께 선순환 산업생태계 조성을 위해서는 100% 국산제품 모델의 스마트팜을 구현해서 연중작물을 생산하는 것을 시연할 필요가 있다.
 

한국농어민신문(주관)과 한국시설원예협의회(주최)가 지난 9일 ‘2017 김제농업기계박람회’ 부대행사로 진행한 세미나에서는 시설원예를 내수와 수출을 주도하는 산업으로 육성하기 위한 다양한 의견들이 제시됐다.

#질의응답 
"시설 농자재 품질보증을" "표준안 마련할 것"
"시설원예 발전법 현황은" "연구용역 진행 중" 


▲김신길 한국농기계공업협동조합 이사장=4차 산업 혁명이 각 산업분야에서 진행되고 있는데, 농업분야는 시설원예 쪽이 가장 빠르게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해나가고 있는 것 같다. 국내 시설원예농업이 이런 방향에서 좀 더 앞서가기 위해서는 시설원예 농자재의 규격화가 무엇보다 시급하다. 이를 기반으로 ICT융·복합도 이뤄질 것으로 기대한다. 오늘 세미나가 이런 측면에서 도움되길 바란다.

▲장승호 ㈜신안그린테크 대표=시설원예 농자재의 품질보증문제가 크다. 농자재에 대한 정확한 기준을 만들고, 기준을 바탕으로 농기계조합에서 품질보증을 해주는 방식도 검토할 필요가 있는 것 같다.

▲박혜민 사무관=제품에 대한 품질보증은 다함께 논의해야 한다. 원래 KS규격(한국산업규격)과 같이 표준을 만드는 주체는 다른 제조분야의 경우 민간주도라고 알고 있다. 정부에서 ICT 기자재 표준화 작업은 하는데, 지금 시설원예 기자재의 표준은 아직 없다. 이와 관련된 협의회나 농식품부 등이 함께 해결하고 나가야 할 것이다.

▲신동창 화신농건(주)=현장에서 시설원예를 하다보면 시설원예 농자재의 표준화가 필요하다는 점을 느낀다. 시설원예산업의 성장세에 맞춰 표준화 작업도 핵심과제로 추진해야 할 것이다.

▲이시민 부장=시설원예에서 실제 표준화 작업을 하려면 산업표준을 만든 다음 단체표준로 가는 등 진보적으로 점차 진행돼야 하는데, 우선 산업표준을 하는 게 너무 어렵다. 표준을 하려면 제품이든 부품이든 그 대상을 먼저 정해야 한다. 나중에 협의회에서 의논해서 집행부에서 표준화를 해야 할 제품 또는 부품이 있으면 검토해보겠다.

▲박진규 정일글로켐 대표=시설원예분야에서 당면한 과제로 시설원예발전법이나 시설원예발전대책 등이 있다. 추진현황은 어떤가?

▲박혜민 사무관=연구용역이 마무리돼야 설명할 수 있을 것 같다.

▲김승민 전북대 교수=시설원예 22종에 대한 단체표준안이 확정됐다. 농식품부에서는 앞으로 시설원예분야에 예산을 지원할 때 표준안을 적용하지 않은 장비에 대해 보조를 하지 않기로 정책적으로 정리하고 있다. 22종이 무엇이고, 또 어떤 규정이 적용되는지를 알아야 하는 이유다. 단체표준과 국가표준, 더 나아가서는 국제표준으로 하려는 로드맵도 작동되고 있으니 참고하길 바란다. 문제는 업체들이 영세하기 때문에 어떤 표준을 만들면 시설을 바꿔야 한다. 이 같은 문제가 있다는 것을 알고 있으니, 계속 건의해달라. 또, 2020년에 한국형 스마트팜 모델을 개발해서 수출할 수 있는 수준까지 만든다는 것이 스마트팜 프로젝트의 목표다. 현재로서는 상당히 어렵다고 생각한다. 1세대 스마트팜은 자동화시스템으로 스마트폰을 통해 관리하는 정도여서 보급단계에 있다. 2세대부터는 상당히 어려워진다. 시설원예 스마트팜은 국가에서 계속 연구를 하고 있기 때문에 연구결과들이 어떻게 나오고 진행되는지, 또 어떤 장비로 가고 있는지를 모니터링 해야 한다. 옛날처럼 하나의 제품을 가지고 10년, 20년을 운영할 수 있는 상황이 아니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접어든 만큼 기술이 어떻게 변하는지, 어떤 표준이 만들어지고, 적용되는지를 끊임없이 들여다봐야 한다.

서상현·조영규 기자 seosh@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