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부와 장류 등을 생산하는 대형 식품업체들이 최근 농림축산식품부 상생협력추진본부와 국산 콩 소비 활성화 방안을 마련하는 업무협약을 체결해 주목된다. 이들은 협약과 함께 국내 콩 농가와 90톤 규모의 계약재배는 물론 향후 계약 규모를 확대하는 한편 신제품 개발 및 신규 품종 테스트 등을 거쳐 국산 콩 수요기반 확대에 나선다고 한다. 정부가 내년부터 시행하는 쌀 생산조정제와 맞물려 국산 콩 소비활성화에 긍정적 영향을 줄 것이란 기대도 제기된다.

생산조정제는 논에 벼 대신 콩이나 옥수수 등 다른 작물을 재배할 경우 1ha당 평균 340만원을 지급하는 것으로 쌀 생산을 줄이는데 취지가 있다. 벼 대체작물로 조사료나 옥수수, 콩 등이 거론된다. 하지만 2011년~2013년 당시 같은 취지의 ‘생산안정제’가 시행돼 논 콩 등의 생산량이 늘었으나 가격하락과 소비부진 등으로 효과를 보지 못하고 중단됐다. 이런 측면에서 국산 콩의 적정 가격보장과 원활한 소비처 확보가 강조된다. 국내 콩 생산량은 2014년 13만9000톤(7만4652ha)에서 지난해 7만5000톤(4만9014ha)으로 줄었다. 이에 반해 수입은 연간 195만톤 내외로 165만톤 정도가 식용유 등 산업용이고, 두부와 된장, 콩나물 등의 식용은 30만톤 수준이다. 국산 콩 가격은 지난해 생산량 감소로 백태 상품이 5300원을 넘었다. 생산량이 증가하면 가격하락으로 이어질 우려가 높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대량소비처 확보와 제품다양화를 꾀해야 한다. 관공서와 군부대, 학교 등 공공기관 급식부터 장류와 두부 등의 국산 콩 사용을 적극 추진할 필요가 있다. 콩 품질관리를 위한 콩 종합처리시설(SPC) 확대와 저율관세할당(TRQ) 물량 감축을 통한 국산 콩 소비 연계도 중요하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