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8일 도농상생 토론회에서는 단순히 시민들이 도시농업에 참여하는 것을 넘어 도농상생을 지향해야 한다는데 의견을 모았다.

'도농상생 토론회' 개최
서울 집중 불균형 성장으로
30년내 지자체 77곳 소멸위기
시혜 아닌 호혜의 관점 접근
도시농업도 개헌운동 동참을


서울에 집중된 불균형 성장으로 인한 농촌의 소멸위기가 한국사회의 지속가능성까지 위협하는 만큼 범국민적인 도농상생 운동이 필요하다는 공감대가 형성됐다. (사)전국도시농업시민협의회(대표 김진덕), 서울시, 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 주최로 8일 서울 금천구 우리동네커뮤니티센터에서 열린 ‘도농상생 토론회’에서 도시농업 시민단체와 농민단체는 도시농업을 넘어서는 도농상생에 뜻을 모았다.

안철환 온순환협동조합 이사장은 ‘도시농업을 넘어 상생의 농업으로’ 주제발표에서 “농사를 짓고자 하는 사람이 접근하기 쉽도록 경작권을 보장하고, 식량자급을 위해 농지는 영농목적 외에 임대 소유를 못하게 해야 한다”고 밝혔다.

유정규 서울시 지역상생교류사업단장(경제학박사)은 ‘도농상생의 필요성과 발전과제’를 발표하면서 “서울로 집중되는 경제성장 전략으로 인해 30년 내 소멸이 걱정되는 지자체가 77개로 지역불균형과 공동화가 심화돼 한국사회 전체의 지속가능성을 위협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한국사회의  건강한 발전을 위한 지역상생사업은 서울의 책임이자 행복한 서울 만들기의 출발”이며 “도농상생은 도시와 농촌이 시혜가 아니라, 호혜의 관점에서 인정 배려하고, 관이 아니라 시민사회가 주도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조병옥 전국농민회총면맹 사무총장은 “도시 생태농업에 대한 전농의 지향은 도시와 농촌, 소비자와 생산자가 함께 만드는 공동체”라며 “농민기본권, 먹거리 기본권, 농업의 다원적 기능을 골자로 하는 개헌 운동에 동참해 달라”고 당부했다.

한민수 한국농업경영인중앙연합회 정책조정실장은 “한농연은 농업농촌의 가치를 헌법에 담는 개헌운동을 진행하고 있는데, 도시농업 시민들이 지역구 의원들의 서명을 이끌어 내는데 역할해 줄 수 있을 것”이라고 제안했다.  

김영규 전국친환경농업인연합회 정책기획실장은 “농민들이 안전한 농산물을 소비자에게 공급하고, 텃밭과 도농교류를 통해 도시민이 농업에 참여하는 단계를 넘어 치유와 생태 등 농업의 다원적 기능에 대해 소비자들의 기부, 조세 등이 확대되는 도농상생의 순환구도”를 제시했다.

이상길 논설위원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