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남도가 지난 6일 서부청사 중강당에서 진행한 ‘농정혁신을 위한 경남 농업대책위원회’.

각계대표 전문가 22명 참여
상시적 산·학·관·연 협의기구
소통과 협치…열린농정 기대


경남도가 한경호 도지사 권한대행을 위원장으로 하는 농업대책위원회를 발족해 현장 중심의 농정 혁신에 본격적인 시동을 걸었다.

경남도는 지난 6일 서부청사 중강당에서 ‘농정혁신을 위한 경남 농업대책위원회’ 위원을 위촉하고, 제1차 회의를 진행했다. 경남농업대책위는 농업인, 농업기관, 학계, 행정, 연구기관 등 각계 대표 또는 전문가 22명이 참여하는 상시적 산·학·관·연 협의기구다.

급변하는 농업현실에 부응하는 경남농정의 재도약을 이루기 위해 소통과 협치를 통해 농정의 틀을 근본적으로 개편해야 한다는 한경호 도지사 권한대행의 지시로 구성됐다.

농업현장의 의견수렴과 새로운 농정시책 개발·평가는 물론, 불합리한 제도개선 등 농정의 입안부터 환류까지 폭넓은 분야를 관장하게 된다. 농업을 직접 챙기겠다는 의지를 담아 한경호 도지사 권한대행이 위원장을 맡았다.

경남도는 경남농업대책위를 통해 각계에서 수렴된 현장의견에 대한 타당성을 검토해 도정시책에 적극 반영하고, 조례 개정이나 중앙정부 건의 등 제도개선도 추진할 계획이다.

이날 첫 회의에서 경남농업대책위원들은 △경남농정 성과와 혁신과제에 대한 체계적인 진단과 공론화 △기존 경남농정혁신 2050프로젝트에 대한 냉철한 평가 △실효성 있는 농업예산 증액으로 농업발전의지 가시화 △대책위 산하 소위원회의 내실 있는 운영 등을 강조했다.

또한 △농업직불금 선진국 수준 상향 조정 △각종 농업 보조사업 장기 저리융자 지원으로 전환 △축산분뇨 악취 처리문제 개선 △풍선효과 유발 과수 폐원지원금 지급 지양과 과일수출 활성화 △과수농가 자조금 확충 △외래유입 새 병해충 방제 강화 △규모화 소외 소농의 조직화와 맞춤형 지원 △지역농업 6차 산업 활성화 △시설원예 현대화와 원가절감시책 지원 확대 △수출 파프리카 선별기준 통일 유도와 선별시설 규모화·현대화 △농산물 수출국 다변화 △화훼산업 메카위상 몰락위기 개선(꽃 소비 촉진방안 강구) △할랄인증 거점도축가공시설 확보 △축산업 다변화(산지 활용 흑염소 육성 지원) △지역실정 맞는 자체사업 발굴 확대 △농업문제 도시소비자와 함께 풀어나갈 도-농 소통의 장과 직거래장터 확대 △신규 후계농업인 장기 저리융자지원 확대 △수입농산물 원산지 표시 미이행 개선 등의 건의를 전했다.

장민철 경남도 농정국장은 “도지사 권한대행이 부득이한 일정이 생겨 첫 회의 참석을 못했지만, 소통과 협치를 통한 열린 도정과 참여도정의 꽃을 농업분야에서 활짝 피워주길 당부했다”면서 “참신한 의견 개진으로 현장 중심의 농정 혁신을 함께 일구어가자”고 피력했다.

진주=구자룡 기자 kucr@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