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1회 국제종자박람회가 10월 26~28일 전북 김제에 위치한 민간육종연구단지 일원에서 개최됐다.

‘씨앗, 내일을 품다’를 주제로 10월 26일부터 28일까지 전북 김제 민간육종연구단지 일원에서 개최된 제1회 국제종자박람회가 성황리에 마무리됐다.

국제종자박람회는 농림축산식품부와 전북도, 김제시가 주최하고, 농업기술실용화재단이 주관했으며, 농촌진흥청 등이 협조기관으로 참여한 국내 유일의 종자박람회로 주목을 받았다. 특히, 우리 품종의 우수성을 국내외에 알리고, 종자산업을 미래 성장산업으로 육성하는 계기가 됐다는 평가다.

김영록 농림축산식품부장관은 26일 개막식에서 “한 알의 종자가 꽃피우고 열매를 맺듯이 국제종자박람회가 활짝 꽃을 피워서 우리농업이 발전하고, 농업인들의 소득창출이라는 열매가 맺어지길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정세균 국회의장은 축사를 통해 “종자산업은 무한한 잠재력을 갖춘 미래 성장산업”이라며 “국제종자박람회를 계기로 토종종자의 우수성을 알리고, 해외시장을 개척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번 박람회는 10만㎡규모의 면적에 산업교류관, 주제전시관, 전시포 등을 통해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했다. 또한 3만㎡의 전시포와 1260㎡의 전시온실에는 국내 종자기업이 세계적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고 평가되는 고추, 배추, 콜라비, 양배추, 무 등 237개 품종이 전시돼 관람객들의 눈길을 끌었다. 이중 산업교류관의 경우 아시아종묘가 내년에 출시하는 초당옥수수를 전시한 것을 비롯해 종자관련기업에서 다양한 제품과 기술을 전시했으며, 기업브랜드 설명회, 해외진출 사업 설명회 등 부대행사가 함께 진행됐다. 주제전시관에는 대한민국우수품종상 수상작을 비롯해 우리나라에 품종보호권을 출원했거나 등록한 작목 등이 전시됐다.

이 외에도 박람회기간에 ‘종자검정 워크숍’, ‘유전체 육종기술과 소재의 산업현장화 현황과 전망’ 학술대회, ‘방사선 육종기술과 종자산업 활성화’ 세미나 등의 다채로운 행사가 열렸다.

류갑희 농업기술실용화재단 이사장은 “이번 박람회가 종자산업에 대한 공감대 형성과 세계 속에 우리 품종의 우수성을 알리고, 이를 통해 종자수출을 확대하는 계기가 됐다”고 평가했다.

서상현 기자 seosh@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