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달 2일 창원서 관련 세미나
어류양식장 실태조사도 실시


경남도가 고수온으로 인한 어업재해를 최소화시키기 위해 대응방안 마련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2일 창원에서 해양수산부와 전국 시·도 관계자 등이 참석하는 세미나도 연다.

이례적인 고수온 현상으로 인해 경남지역에는 양식 중이던 어류의 폐사피해가 2년간 이어지고 있다. 지난해 700만마리의 어류가 폐사해 90억원의 피해를 낳았다. 올해도 8월 4일부터 28일간 고수온 현상이 지속돼 340만 마리, 36억원의 양식수산물 피해가 발생했다.

자연재해의 대응 한계성과 기후변화에 의한 고수온 확산 전망을 고려할 때 범정부적인 대응방안 발굴과 조기 정착이 시급하다는 목소리가 고조되고 있다.

이에 경남도는 3개 분야 10대 중점과제의 고수온 대응정책을 지난 9월 발표하고 추진 중이다. 12월 말까지 어류양식어장 실태조사를 실시해 어가별 어업재해 대응장비 보유현황과 수요 계획 등을 파악, 연차적 재해대응장비 확충 등 효율적 어장관리방안을 강구하기로 했다.

특히 △양식수산물재해보험 가입 확대를 위한 국비 지원액 상향 조정 △어업재해 통합관리 △고수온 예비주의보 신설 △중간어 복구 기준 마련과 복구단가 현실화 △긴급방류 확대를 위한 재난지원금 별도 지원 등을 지난 9월 해양수산부에 건의했다.

이러한 대응방안에 대한 논의를 보다 구체화시키기 위해 경남도 주관으로 11월 2일 창원에서 해양수산부, 해양수산연구기관, 전국 시·도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2017년 고수온 대응 평가 및 어업재해 대응정책 발굴을 위한 세미나도 개최한다.

경남도 관계자는 “경남도가 발굴한 고수온 대응정책에 대한 개선 보완점을 논의함은 물론, 지자체별로 자체 발굴·추진 중인 정책을 상호 공유할 것”이라면서 “정부와 전국 시·도가 힘을 합쳐 어업재해의 실질적 보장체계를 마련하는 소중한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창원=구자룡 기자 kucr@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