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림청 50주년  ‘사람중심의 산림자원순환경제’ 선언
나무심기·숲가꾸기 등 산촌 주민에 일자리 먼저 제공
도시지역 ‘그린 인프라’ 구축…도시숲·정원 등 확대


산림청이 새로운 산림정책 패러다임으로 ‘사람중심의 산림자원순환경제’를 제시했다. 산림청 개청 50주년과 김재현 산림청장 취임 100일을 맞아 내놓은 것인데, 산촌과 도시지역의 연계를 통해 일자리 6만개를 창출하고, 국민 삶의 질을 높인다는 게 핵심이다.

산림청은 지난 23일 이 같은 내용의 ‘사림중심의 산림자원순환경제 정책’을 발표했다. 김재현 산림청장은 “산림청이 지난 50년간 국민과 함께 황폐화된 산림을 녹화하는데 노력해온 결과 울창한 산림을 만들 수 있었고, 국제사회에서 산림녹화의 성공모델로 인정받고 있지만 그간의 산림정책이 자원의 육성에 초점이 맞춰짐에 따라 정작 사람에 대한 고려는 상대적으로 부족했던 것이 사실”이라면서 “앞으로 산림청은 ‘사람중심의 산림자원순환경제 정책’을 추진해나가고자 한다”고 밝혔다. 앞으로 산림청이 ‘사람중심의 산림자원순환경제 정책’을 새로운 산림정책 패러다임으로 끌고 가겠다는 것.

‘사람중심의 산림자원순환경제 정책’은 산촌과 도시가 유기적으로 연계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때문에 이 정책을 구현하기 위한 방책도 산촌과 도시로 나눠 시행된다. 우선, 산촌지역. 2022년까지 전국의 주요 권역별로 ‘산촌거점권역’을 30개소 조성할 계획이다. 김 청장은 “산촌거점권역에서는 산림자원의 조성과 육성, 벌채·이용, 그리고 재조성에 이르는 순환 구조의 각 단계마다 산촌주민들을 위한 친환경 일자리를 제공하고, 자원의 지속가능한 활용을 추진한다”고 밝혔는데, 예를 들면, 나무심기와 숲가꾸기 사업을 하는 과정에서 산촌주민이나 귀산촌인에게 일자리를 먼저 제공하고, 벌채를 한 후에는 벌채된 목재를 이들의 삶에 필요한 친환경 목조건축 재료나 신재생 바이오 에너지원 등으로 활용하며, 벌채가 이뤄진 산에는 다시 나무를 심어 자원의 지속가능한 순환이용을 유도한다는 구상이다.

도시지역에서는 ‘그린인프라 구축’이 추진된다. 그린인프라 구축은 선진국형 도시재생 프로그램으로, 시민의 생활권 가까이에 도시숲·도시공원·도시정원 등을 편리하게 체험할 수 있도록 녹지공간을 확대·조성하는 가운데 녹지공간을 생태적으로 관리하고, 콘크리트·철 등 산업화 시대의 재료를 대체하기 위한 친환경 목재를 확대·보급한다는 게 주된 내용이다. 특히 ‘그린인프라 구축’은 일자리 창출은 물론 친환경 목재 이용 확대에 따른 도시와 산촌간의 연계성을 제고하고 기후변화 대응에도 기여하는 등 다양한 효과가 기대된다는 것이 산림청의 설명이다.

이를 포함해 산림청은 ‘사람중심의 산림자원순환경제 정책’를 실현하기 위한 구체적인 전략과제 10가지를 제시했다. 10대 전략과제는 △산촌특구(산촌 거점권역) 육성 △도시숲 그린인프라 구축 △지역발전에 기여하는 선도산림경영단지 활성화 △산림복지단지 모델 제시 및 확대 △임업인 소득안전망 확충 △산림 교육·훈련체계 개선 △소나무재선충병 방제로 청정지역 확대 △국산재 활용 목조건축 활성화 △산림생명자원의 산업적 활용기반 구축 △산림곤충산업 육성 등이다.

김 청장은 “‘사람중심의 산림자원 순환경제’를 한 단계씩 국민과 함께 구현해 나감으로써 2022년까지 지속가능한 좋은 일자리 6만개를 창출하고, 국민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다짐했다.

조영규 기자 choyk@agrinet.co.kr
 

*사람중심의 산림자원순환경제 정책이란?
기존의 산림자원 육성 중심의 정책에서 탈피해 국민과 임업인의 행복 증진을 위해 사람에 대한 투자를 늘리고, 산림자원을 순환․이용함으로써 지속가능한 경제·사회적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정책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