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농연제주도연합회(회장 김한종)는 한·미FTA 개정 협상으로 인한 감귤 등 과수부문의 피해를 우려하며 농업분야의 완전한 협상 대상 제외를 요구했다.

한농연제주도연합회는 지난 18일 성명을 내고 “제주농민들은 한·미FTA 개정 협상으로 또 다시 농업이 협상 전략의 담보물이 되지 않을까 우려스럽다”고 지적했다.

한농연제주도연합회는 “감귤이 1차산업의 중심인 제주는 한·미FTA가 발효된 이후 미국산 오렌지 등에 소비 시장을 조금씩 내주면서 상당한 피해를 입었다”며 “미국산 오렌지의 지난해 수입물량은 14만6483톤으로 지난 2015년에 비해 42.4% 증가, 발효 전 평년 대비 58.3%나 대폭 증가했다”고 강조했다.

한농연제주도연합회는 “계절관세로 감귤 농가들이 간신히 목숨을 이어가고 있는 상황에서 내년부터 미국산 오렌지의 국내 수입 관세율이 3~8월 0%가 되는 상황까지 목전에 둬 감귤산업의 어려움은 앞으로 더욱 짙어질 것”이라고 밝혔다.

한농연제주도연합회는 “한·미FTA 개정 협상 테이블에서 미국이 계절관세율 인하 및 폐지를 요구할 경우 감귤 농가에는 치명타로 작용할 것”이라며 “이번 협상에서 감귤을 비롯한 농업 분야를 협상 대상에서 완전히 제외할 것을 강력히 요구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도는 이번 협상의 향방을 예의주시하고 제주농민들의 피해가 없도록 도 차원의 대책을 사전에 마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제주=강재남 기자 kangjn@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