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농식품정책학회는 지난 13일 ‘축산농가의 적정 규모 산출 기준지표 개발’ 포럼을 개최했다.

농촌진흥청 연구과제 진행 중
농가 상황 따른 기준지표 개발


수입산 축산물의 국내시장 공략 수위가 높아지고 급변하는 소비패턴에 대응해 축산농가의 경영 방향을 제시하기 위한 연구가 추진되고 있다. 

(사)한국농식품정책학회는 13일 서울역 회의실에서 농촌진흥청 연구과제로 진행하고 있는 ‘농업경영체 경영관리 R&D 발전전략 및 현장 적용기법 개발’의 세부과제로 ‘축산농가의 적정 규모 산출 기준지표 개발’ 포럼을 개최했다.

이번 연구과제는 모두 12개 분야에 걸쳐 추진되고 있으며, 세부과제의 축산분야에서는 축산농가의 소득·경영안정 기준과 관련한 다각적인 연구주제를 제안하는 것을 목표하고 있다. 연구 과제를 총괄하는 최세현 부산대학교 식품자원경제학과 교수는 “농가의 생산규모와 재무상황, 시장여건, 경영전략 등을 고려해 최적의 경영을 할 수 있도록 연구 과제를 발굴하는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며 “축산농가의 현장에 적용하고 축산업의 발전에 어떤 연구가 필요한지 파악하기 위해 포럼을 개최했다”고 설명했다.

이날 포럼의 주제발표를 한 이종인 강원대학교 농업자원경제학과 교수는 “축산업은 비교적 단기간에 괄목할 만한 성장을 이룩했다”며 “하지만 급격한 구조변화를 겪으면서 농가 단위의 적정 사육규모에 대한 충분한 연구가 이뤄지지 못한 측면도 있다”고 밝혔다.  

이 교수는 이어 “대규모 투자로 시작하는 것은 극히 드물고 축산업을 하면서 확장하지만 농가의 재정이나 경영능력을 벗어나기도 해 경영부실로 이어지기도 한다”며 “같은 조건에서도 생산성 등에 의해 경영성과가 다르고 여러 가지 외부요인의 제약으로 적정 경영규모를 산출하는 것은 어려운 과제”라고 설명했다.

이 교수는 특히 “앞으로 축산농가는 부모님의 농장을 인수받거나 기존의 축사를 인수하는 형식이 될 것”이라며 “축종별 적정 경영규모를 도출한다는 것은 매우 중요한 정보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최승철 건국대 교수는 “축산물 가격 또는 경쟁 관계, 축산농가 소득 확보 등과 별개로 지금까지 축산물소비가 증가해 왔다”며 “과연 앞으로 어느 시점에서 최대치가 될 것인지 예측해 단기, 중기, 장기 등의 시점별 초점을 맞춰야 한다”고 설명했다. 최 교수는 또 “적정 경영의 의미와 정의가 매우 난해한데 적정 경영규모를 산정한다는 것은 농가당 규모를 말하는 것이라면 축산정책 방향과 같이 해야 할 것 같다”고 덧붙였다.

송금찬 농촌진흥청 국립농업과학원 과장은 “축산농가의 적정 규모는 비용 측면과 경영효율성 측면으로 구분하는 것을 검토할 수 있다”며 “적정 경영기준은 비용최소화, 경영효율성 제고,가족노동 활용도 제고, 목표 소득달성 등의 지표를 예로 들 수 있다”고 제안했다.   

이병성 기자 leebs@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