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인증 취소에 대한 친환경농민들의 불만이 거세다. 일부 소수 농가의 잘못된 행태를 갖고 정직하게 친환경농업을 일궈온 대다수 선량한 농민들이 잠재적 범죄인으로 취급당하고 있다는 것이다. 더욱이 현재 경찰 특별단속이 전국적으로 이뤄지고, 정부도 친환경인증 제도를 강화한다는 방침이어서 친환경농업 존립 자체가 뿌리 채 흔들릴 수 있다는 우려도 크다. 

살충제 계란 파동 이후 친환경 농축산물 안전성에 대한 국민들의 우려가 커지자 민간인증기관들의 단속이 강화되고 있다. 이에 따라 친환경인증 취소 건이 크게 늘었다. 충북의 경우 올해 인증 취소된 건수가 84건에 이른다. 작년 58건 대비 31% 증가한 수치다. 

문제는 친환경인증 취소 농가 중 본인의 자발적 의도가 아닌 타의적 희생양이 많다는 점이다. 친환경농업을 하지 않은 인근 논에서 농약이 날아오거나 항공방제로 인한 비의도적 검출이 속출하고 있는 것이다. 실제 경기도 김포 모 농가의 경우 항공방제로 인한 잔류농약이 검출되자 읍사무소에서 항공방제가 원인임을 증명하는 확인서를 발급받았음에도 인증이 취소돼 학교급식에 출하가 정지되는 아픔을 겪었다. 이밖에 인근 관행농가 과수원에서 농약이 비산되거나 계분퇴비에서 농약성분이 검출되는 등 비의도적 검출 사례는 매우 다양하다. 이런 이유로 인증이 취소된 농민들의 불만은 클 수밖에 없고 억울함을 호소할 수밖에 없다.

친환경인증을 둘러싼 구조적 부패비리는 반드시 척결돼야 한다. 하지만 여론에 편승한 보여주기 식, 실적 위주의 과잉단속은 철저히 배제돼야 한다. 무엇보다 어려운 환경 속에서 지속가능한 농업을 위해 친환경농업에 묵묵히 종사해온 친환경농민에게 모든 책임을 전가해선 결코 안 된다. 지금부터라도 친환경인증이 부당하게 취소되지 않도록 현장의 목소리가 제대로 반영된 친환경 인증제도 개편이 절실히 요구된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