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12일 한농연전북도연합회와 한여농전북도연합회가 전북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한미 FTA 개정협상의 즉각적인 중단을 촉구하고 있다.

한미 FTA 개정협상의 즉각적인 중단을 촉구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한농연전북도연합회(회장 성태근)와 한여농전북도연합회(회장 이미옥)는 지난 12일 전북도청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한미 FTA 개정협상 즉각 중단을 촉구했다.

이날 양 연합회는 “최근 한미 FTA 공동위원회 특별회기 2차 회의에서 개정협상 추진이 합의됐는데, 결국 정부가 사드배치에 머뭇거리며 중국 눈치를 보다가 한미 FTA 개정협상 개시라는 불리한 카드를 쥐게 됐다”며 “2016년까지 단계별로 관세가 적용되던 쌀과 쇠고기는 트럼프의 한미 FTA 폐기 압박에 밀려 전면적 개정협상으로 치닫게 되어 우리 농업인들은 사지로 내몰릴 것”이라고 성토했다.

실제로 지난해 기준 미국산 농축산물 수입액은 71억8200만 달러인 반면 한국 수출액은 7억1800만 달러로, 농업분야 대미 무역 수지적자는 한미 FTA 발효 전 5년간 평균 59억 달러에서 65억 달러로 오히려 증가했다.

앞서 한농연경북도연합회(회장 박창욱)도 11일 성명서를 통해 한미 FTA 개정 협상대상에서 농업분야의 완전 제외를 촉구했다.

한농연경북도연합회는 “미국이 이번 협상에서 농업분야 관세 바로 철폐는 물론, 한국의 농산물에 부과하는 미국 관세는 5년에서 10년까지 연장해달라고 요구한 것으로 전해지고 있으며, 여기에 미국 쌀 생산자단체의 요구로 그간 유예됐던 쌀 수입문제도 다시 거론될 것으로 전망된다”면서 “이처럼 또 다시 농수축산업의 희생을 담보로 협상이 이뤄진다면 농업계 피해는 눈덩이처럼 커질 것이 분명하기 때문에, 농업분야를 협상 대상에서 완전히 제외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덧붙여 한농연경북도연합회는 “정부가 또 다시 농수축산업의 희생을 담보로 하는 협상을 진행할 경우 300만 농업인의 강력한 투쟁과 저항에 직면하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양민철·이기노 기자 yangmc@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