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58건 이어 올해는 84건
대부분 농약성분 검출 이유 불구
“주변서 농약 날아온 탓” 해석도 


친환경인증 취소 건이 연이어 발생하고 있다. 충북의 경우 올해 인증 취소된 건수만 84건에 달한다. 작년 한 해 취소된 58건 보다 훨씬 많은 수치다. 한 두 농가의 부주의나 부도덕으로 치부할 수 없는 수준이다.

그러나 원인이 뚜렷하게 파악되지 않고 있다. 충북대학교 환경자원분석센터 관계자는 “실제로 농가가 농약을 쳐서 인증이 취소된 경우는 그렇게 많지 않다. 주변에서 농약이 날아왔다든가 토양에서 의외의 농약이 검출되는 사례가 있다”고 말했다.

실제 청주시 오창읍 한 농가는 이 같은 이유로 인증을 취소당했다. 시설 고추를 하는 정모씨는 3년 전에 생산이 중단된 농약성분이 검출돼 인증이 취소됐다. 그는 “토양분석에서 농약이 나왔다고 하는데 이해할 수가 없다. 그 농약이 지금은 생산조차 되지 않는 것이다. 재검사를 요청했지만 들어지지 않았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인증 취소에 대한 농가의 불만도 지속적으로 제기되고 있다. 농민들은 시료 채취를 다시해 분석할 것을 요구하고 있으나 농산물품질관리원은 이를 거부하고 있다. 충북농관원 인증팀 관계자는 “애초 채취한 시료를 가지고 재분석을 할 수는 있으나 시료를 다시 채취하는 것은 안된다”며 “작물이나 토양상태가 며칠의 시간차로 변화가 있을 수 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농민들은 부정을 하겠지만 취소된 경우의 대부분은 농약검출”이라며 “제초제 사용으로 농약성분이 검출되는 사례가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민간인증기관의 해석은 좀 다르다. 한국농식품인증원 관계자는 “본인이 농약을 직접 쳐서 성분이 나오는 경우는 많지 않다. 주변 농지에서 살포 부주의로 검출되는 사례가 많다”고 말했다.

청주=이평진 기자 leepj@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