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식품부 접수 받은 240만수 
예산 모자라 30%만 지원될 듯
"평소에도 매월 300만수 도태
겨울 전까지 더 진행돼야"


정부가 조류인플루엔자(AI) 예방을 위해 질병에 취약한 산란 노계의 도태 비용을 지원한다. 산란계 업계에서는 도태 마릿수 대비 예산이 부족하다며 예산 증액이 필요하다는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지난 15일까지 전국의 산란계 농장을 대상으로 100주령 이상의 산란 노계도태 비용 보조 접수를 받았다. 이는 지난 겨울 AI 발생으로 산란 병아리와 중추가 부족해지자 산란계 농가들이 경제주령(70주령)이 지난 산란 성계를 환우해 현재 생산 현장에 고주령의 산란 노계가 다수 분포돼 있기 때문이다. 고주령의 산란 노계는 AI 등의 질병에 취약하기 때문에 다가올 겨울철을 대비해 도태가 필요한 상황이다. 이와 함께 고주령의 산란 노계가 생산한 계란의 난각이 얇아지거나 점도가 약해지는 등 계란 품질 저하 현상이 발생하고 있는 것도 도태돼야 할 이유 중 하나다.

접수 결과 도태 비용 보조 지원을 신청한 산란계 농가의 노계 수는 총 240만수로 집계됐다. 문제는 예산이 8억원이기 때문에 접수된 240만수의 30% 수준인 80만수만 도태 지원이 이뤄진다는 점이다. 계란 살충제 파동 이후 도계장에서 각종 검사를 이유로 산란 노계 도태를 꺼리는 상황에서 정부가 나서서 도태 지원 사업을 펼치는 것은 환영하지만, 현재의 예산으로는 산란 노계 도태가 원활하게 이뤄질 수 없다는 것이 업계의 설명이다.

이와 관련 업계 한 관계자는 “계란 살충제 파동 이전에는 매월 300만수 가량의 산란 노계가 도태 됐는데 80만수면 30% 수준”이라며 “AI가 발생하는 겨울이 되기 전까지 산란 노계 도태가 더 진행돼야 한다”라고 말했다.

이에 산란계 업계에서는 정부가 산란 노계 도태 지원 예산을 증액하는 것을 고려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현재 산란계 농가들이 산란 노계를 도태할 방법이 여의치 않고, 산란 노계육에 대한 수요도 없는 상황에서 정부가 산란 노계 도태 비용 보조를 늘려준다면 부담을 조금이나마 덜 수 있다는 것이다.

업계 관계자는 “농가 입장에서는 산란 노계를 도태하더라도 노계육 가격도 받지 못해 가격 부담이 크다”면서 “정부가 AI 예방과 농가 재정부담 해소를 위해 산란 노계 도태 비용 보조 금액을 조금 더 증액해주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한편, 정부는 도축장에서 산란 노계 정밀검사를 강화하고 부적합 산란 노계의 시중 유통을 사전에 차단하고 있다. 도축장에서 무작위 모니터링 검사를 실시하고 검사 결과 안전성이 확인돼야 출하하도록 하고 있다. 이 같은 조치는 산란 노계 도축장 검사 과정에서 경북 봉화 소재 한 농장이 출하한 산란 노계에서 비펜트린이 허용 기준치를 초과해 검출된 사례가 있기 때문이다. 

안형준 기자 ahnhj@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