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탕박 작업된 돼지 도체. 도축업계가 돼지가격 정산 기준의 탕박 전환을 위해 국내 13개 도매시장부터 오는 11월까지 박피 도축 중단을 완료키로 했다.

13개 도매시장 11월 안에 스톱
박피 가격고시 자연도태 기대


돼지가격 정산 방식을 박피에서 탕박으로 전환하기 위해 도축업계가 박피 도축을 중단하기로 했다.

한국축산물처리협회는 최근 ‘2017년 제3차 이사회’를 열고, 돼지가격 정산 기준 탕박 전환에 대한 안건을 심의·의결했다.

돼지가격 정산 기준 전환은 생산자단체·육가공업체 등 양돈업계에서도 탕박등급제 시행에 초점을 맞춰 놓은 상황으로, 그동안 전국 돼지 거래량의 2% 수준에 불과한 박피 가격 기준의 정산 방식이 문제로 지적돼 왔다. 워낙 거래량이 적은 탓에 가격이 불안정하고, 유통가격 왜곡 등 많은 부작용을 초래해 왔기 때문이다.

축산물처리협회는 이날 “현재 박피 거래두수가 너무 적어 일일 가격 변동 폭이 큰 문제가 나타나는 만큼 박피 도축을 중단해야 한다”며 “탕박등급제 정산이 이뤄질 경우 장기적으로는 양돈농가의 절식에도 영향을 미쳐 도축장 처리비용 및 사회적 비용 감소 효과도 기대할 수 있게 된다”고 설명했다. 박피 도축이 중단될 경우 자연스럽게 박피 가격 고시 자체가 없어져 돼지 가격 정산이 탕박 가격 중심으로 이뤄지게 된다.

이에 이사들은 우선 오는 11월까지 농협 음성·부천 축산물공판장 등 국내 13개 도매시장의 박피 도축 중단을 완료하는데 합의했다. 협회는 이를 위해 농림축산식품부·농협경제지주 축산경제 등 관련 기관과 협의를 해 나가기로 했다. 이 과정에서 농식품부에 박피시설 제거 및 탕박시설 설치를 위한 지원도 요청한다는 방침이다.

축산물처리협회 관계자는 “우선 돼지 작업량이 많은 도매시장부터 박피 도축을 중단하면 그 이후에는 중소규모의 민간 도축장들도 동참하게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고 전했다.

한편, 축산물처리협회는 이번 이사회를 통해 9월 30일부터 10월 9일까지 10일 간의 장기간 추석연휴로 인해 소·돼지 출하에 어려움을 겪게 될 농가와 가공장 상황을 고려해 9월 30일과 10월 9일을 ‘도축장 임시 작업일’로 지정하기로 결정했다. 협회는 각 도축장이 9월 30일과 10월 9일 이틀 동안 도축작업을 할 수 있도록 농식품부, 각 시도 축산과 및 동물위생시험소, 축산물품질평가원에 행정적 지원을 요청하고, 최종 일정을 대한한돈협회·전국한우협회 등 관련 기관에 재 통보할 예정이다.

우정수 기자 woojs@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