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산업혁명 활성화 토론회

식품·종자·ICT농기계 등
5개 클러스터 육성 협력키로

2조7678억원 부가가치 유발
5만여명 고용창출 효과 예상 

영세농·청년창농 안전장치
농어민 기본소득세 제안도


농진청과 전라북도, 국회 4차 산업혁명포럼이 ‘아시아 스마트 농생명 밸리 구축’을 통한 국민들의 삶의 질 향상과 국가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업무적으로 협력키로 해 귀추가 주목된다.

농촌진흥청(청장 라승용)과 전라북도(지사 송하진), 국회 4차 산업혁명포럼(공동대표 송희경, 박경미, 신용현)은 지난 8일 농진청에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아시아 스마트 농생명 밸리 실현을 주제로 ‘4차 산업혁명 활성화 정책토론회’를 개최했다.

이에 따르면 이들 기관은 업무협약을 통해 4차 산업혁명 기술을 활용한 농식품 산업 및 지역발전사업 추진과정에 상호 긴밀히 협력키로 했다. 협력분야로는 ‘아시아 스마트 농생명 밸리’ 구축을 위한 식품, 종자, ICT농기계, 미생물, 첨단농업 등 5개 클러스터 육성에 협력키로 했다. 또한 소프트웨어 경쟁력 강화, 미래형 신산업 육성, 융합형 인재양성, 산업생태계 조성 등을 위해서도 협력키로 했다.

이와 관련 라승용 청장은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농촌진흥청과 국회 4차 산업혁명포럼, 전라북도가 손을 맞잡고 농식품산업의 4차 산업혁명 활성화와 국정과제인 혁신도시 클러스터 육성에 적극 노력할 것”이라고 전했다.

농진청은 아시아 농생명 밸리 실현을 위해 농업기술실용화재단, 민간육종단지와 연계한 종자산업 육성지원 협업시스템을 구축하고, 전북농생명연구협의체와 5개 클러스터와의 네트워킹을 활성화할 예정이다. 또한 농업기술실용화재단을 통해 지역농산업체에 기술을 이전하고 사업화를 통해 지역일자리창출 및 농산업발전에 기여할 예정이다.

협약식 직후에는 정책토론회를 통해 4차 산업혁명과 농업의 대응전략, 아시아 스마트 농생명 밸리 실현방안 등을 논의했다.

이 자리에서 송하진 전북지사는 환영사를 통해 “우리 도는 지역실정에 맞는 스마트팜 추진을 비롯해 신산업 육성을 통해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대응해나가고 있다”며 “정부의 국정운영 5개년 계획에 포함된 ‘아시아 스마트 농생명 밸리’ 조성을 위해 30여명의 전문가들이 5개 분과에 참여한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하는 등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전했다. 또한 가상현실과 증강현실 산업, 드론과 사물인터넷을 결합한 문화관광, 빅 데이터 생태계 조성, 탄소산업 등 전북도가 경쟁력을 갖춘 분야에서 4차 산업혁명의 기반을 다져가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진 주제발표에서는 이용범 농촌진흥청 4차 산업혁명대응단장이 ‘4차 산업혁명과 농업의 대응 전략’을 통해 한국농업의 혁신가능성에 대해 설명했다. 그는 “농업유형이 농산물 생산, 유통, 소비방식과 4차 산업혁명기술과의 융합으로 보다 지능화된 서비스중심 산업으로 변화할 것”으로 예측했다. 또한 생산방식은 지능정보기술로 맞춤형 생산과 효율성이 증가하고 농업에서 어렵고 위험한 기피 작업들이 점진적으로 해소될 것으로 내다봤다. 아울러 유통소비의 경우에도 지능정보기술로 농산물의 생산이력 관리, 사이버직거래 및 안전망 구축 등으로 유통과정이 단순화될 것으로 예상했다. 이어서 조승현 전북연구원 위원은 ‘아시아 스마트 농생명 밸리 조성 기본구상’을 주제로 발표했다. 이를 통해 그는 농생명산업의 변화와 성공전략, 대응과제 등을 짚어본 후 농생명 밸리 구축방안을 설명했다. 또한 조승현 위원은 “아시아 스마트 농생명 밸리 조성사업의 경제파급효과를 분석한 결과 SOC를 제외한 사업에 대한 산업총수요는 3조8131억원”이라면서 “연관된 산업까지 파급돼 추가적으로 발생하는 생산수요는 8조4393억원이며, 사업기간 동안 5만2174명의 고용과 2조7678억원의 부가가치가 유발될 것”으로 예상했다. 그러면서 조승현 위원은 “대규모 영농 및 첨단농업의 발달은 기존 농어민과 경합함으로써 농업소득의 격감을 가져올 것으로 예상되고, 현재의 제도 하에서 삶의 질 악화가 예상되며, 영세농의 경우에는 더욱 빈곤한 삶의 위치에 놓일 것”이라며 영세농의 사회적 안정장치와 청년창농의 도전정신 강화를 위한 안정장치로 농어민 기본소득세 시범도입 등을 제안했다.

서상현 기자 seosh@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