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농정거버넌스의 대안이 될 충남형 농어업회의소 설립방안 설명회가 열렸다.

12일, 설립방안 설명회 가져
연내 기본계획 수립·제도 마련
내년 1월 창립총회 개최 예정
“민간 농어업인이 주도하는
모범적 협치 모델 만들어야”


협치를 통한 농어업 농어촌 발전을 도모하게 될 광역단위 농어업회의소가 내년도에 충남에 들어설 것으로 보인다.

충남농어업회의소설립추진단(공동단장 김호 3농혁신위원장, 박의열 한농연충남도연합회장)은 지난 12일 충남도농업기술원 대강당에서 충남도 내 농업인단체장, 기관 관계자 등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농정거버넌스를 위한 충남형 농어업회의소 설립 방안 설명회를 가졌다.

이날 설명회에서 충남농어업회의소설립추진단(이하 설립 추진단)이 밝힌 자료에 따르면 올해 논의기구 마련과 기본계획 수립을 거쳐 하반기에 제도를 마련하고, 2018년 상반기에 법인 설립을 목표로 하는 충남형 농어업회의소 설립 로드맵을 제시했다.

세부적으로는 오는 10월경 실무TF 2차 회의를 갖고 사업계획 및 발기인대회를 준비·점검 하고 11월에는 설립 추진단 2차 회의를 통해 정관, 사업계획, 회원 모집 등을 심의할 계획이다. 이어 12월에 창립총회 준비사항 점검 및 회원 명부를 확정하고, 내년 1월 창립총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이에 앞서 설립 추진단은 2015년 10월 도단위 광역회의소 전국 최초 시범사업으로 선정된 이후 시군농어업회의소 설립(예산군 완료·아산시·당진시·논산시 추진 중) 지원을 위한 중간 지원 조직 역할을 수행했으며, 올해는 서산시·금산군의 신규 선정과 도단위 광역회의소 설립을 병행 추진해 왔다.

이와 관련해 박의열 단장은 “농어업회의소 설립 필요성을 오래전부터 인식해왔으며, 그동안 차근차근 준비해 왔다”며 “설립 완료시까지 모든 이해 관계자 및 단체의 협력이 중요하고 그래야만 농어업인의 실익이 증대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김호 단장은 “충남형 농어업회의소는 민간 농어업인이 주도해 나가야 하며, 민관 협치 형태로 운영돼야 설립 취지 및 미래 농정 발전에 부합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추욱 충남도 농업정책과장은 “농어민이 주인 역할을 다 할 수 있는 조직이 농어업회의소이며, 이는 농어업 농어촌 발전의 마중물이 될 것”이라며 “민과 관이 협력하여 농정을 추진해 나가는 모범적 협치 모델을 만들어가자”고 제안했다.

이 같은 설립 취지 및 당위성에도 불구하고, 충남형 농어업회의소가 설립돼 정상적으로 운영되기 위해서는 농어업회의소를 바라보는 농어업인들의 부정적인 시각을 해소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특히 관의 주도 하에 농어업인단체가 수동적 기능만을 수행하게 되는, 결국 ‘옥상옥’ 수준이 아니냐는 일부 농어업인(단체)의 시각을 불식시켜야 도내 15개 시군, 전 읍면에 조직이 갖춰져 상향식 농정, 협치 농정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한편 설립 추진단은 3농혁신위원회 중심으로 구성·운영되고 있으며, 공동 추진단장 2명을 포함해 학계·농업인단체·기관 등에서 총 18명의 위원이 참여하고 있다.

예산=윤광진 기자 yoonkj@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