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기계 유통인들이 제조사의 직영판매점 폐지, 콤바인 융자 상환기간 연장, 농기계 제조사의 불합리한 판매방식 개선 등에 나서기로 해 결과가 주목된다.

농기계 대리점주들로 구성된 전국농기계유통협동조합(이사장 서평원)이 지난 8일 대전광역시에 위치한 동국제강그룹연수원에서 창립 1주년 기념 및 제2차 대의원총회를 개최했다.

이 자리에서 서평원 이사장은 전국농기계유통협동조합이 추진해온 사업을 설명하고, 향후 사업계획 등을 논의했다.

이에 따르면 전국농기계유통협동조합은 2016년 4월 법인등기를 완료하고 8월 창립총회를 거쳤다. 또한 농기계은행사업 참여시 계약금액 기준 융자한도 책정, 농업기계화 시책교육 주관, 농기계 구입 융자 시 세금계산서 발행의 불편함 개선과 같은 소기의 사업성과를 냈다.

서평원 이사장은 “그 동안 농기계가격표시제 및 정부의 농기계융자정책, 농협의 농기계은행사업 문제점 등을 지적하고 관련정책을 개선하는데 주력해왔다”며 “농촌진흥청 자문위원에 선정되고, 농림축산식품부를 방문해 유통조합 사업과 관련된 정책을 건의하는 등 농기계분야의 한 조직으로 대외적 공신력을 인정받는 성과가 있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서평원 이사장은 “제조사들이 10개 정도의 직영점을 운영하면서 시장을 왜곡하고 있다”며 “제조사의 잘못된 관행을 바로잡기 위해 더욱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그는 “현행 콤바인 융자는 1년 거치 4년 상환이나 기계의 성능, 내구성 등이 향상됐기 때문에 자주 교체할 필요성이 떨어졌고, 기계가격의 상승으로 인해 콤바인의 짧은 융자상환기간이 농민들에게 많은 부담이 된다”며 “트랙터와 같이 1년 거치 7년 상환으로 연장할 수 있도록 농식품부와 협의해나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서상현 기자 seosh@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