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M작물 연구개발 중단 등 
반GMO전북도민행동과 협약


농촌진흥청이 올해 내로 GMO작물개발사업단을 해체키로 했다.

농촌진흥청과 반GMO전북도민행동은 지난 1일 협약을 통해 농촌진흥청이 2017년까지 GM작물개발사업단을 해체하는데 합의했다고 밝혔다.

협약에 따르면 농촌진흥청은 GM작물의 생산을 추진하지 않으며, GMO연구내용을 홈페이지, 설명회 등을 통해 알리고 연구시설 주변지역에 대해 민관합동 환경영양조사를 실시하기로 했다. 또한 농진청은 국민 먹거리 안전 및 농생명에 과한 사항을 협의하고 국민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이 참여하는 가칭 농생명위원회를 운영키로 했다.

농촌진흥청은 그동안 생명공학기술이 질병, 환경, 식량 등 미래 인류 고민을 해결할 핵심수단의 하나로 인식하고 국제기준과 법령에 따라 GM작물 개발연구를 해왔다. 또한 농경지에서 GM작물의 일반재를 하지 않을 것을 밝힌 바 있다. 그러나 시민사회단체들은 GM작물의 상용화 중단과 GM작물개발사업단 해체, 연구개발 전면 중단 등을 지속적으로 요구해왔다. 이에 양측은 지난 5월부터 협의창구를 통해 이 문제 등을 논의해왔다.

이와 관련, 황규성 농진청 연구정책국장은 “이번 협약은 시민사회와 행정이 함께하는 협치의 사례”라며 “지역사회와 국민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고 우리나라 농업, 농촌, 농업인을 위한 정책을 수립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이번 협약과 관련 전국친환경농업인연합회는 2일 “농촌진흥청의 GM작물 상용화 중단과 GM작물개발사업단 해체를 환영한다”는 논평을 냈다. 그러면서 친환경농업인연합회는 “국민의 알고 선택할 권리인 GMO 원료기반 완전표시제와 학교급식에서의 GMO퇴출이라는 반대운동의 목표가 조속이 이뤄질 수 있도록 모든 수단을 강구해 투쟁해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서상현 기자 seosh@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