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계협회·윤소하 의원 산업회생대책 촉구 기자회견
담당 부서 감사·동물복지 농장 단계적 전환 등 촉구


정부가 계란 살충제 파동에 대한 책임을 인정하고, 산란계 산업 회생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는 요구가 높아지고 있다.

대한양계협회와 윤소하 정의당(비례대표) 의원은 공동으로 지난 4일 국회 정론관에서 산란계 산업 회생대책 수립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날 기자회견에서 윤소하 의원은 계란 살충제 파동의 근본책임이 있는 정부가 양계 농가에 책임을 떠넘기고 대책마련을 하지 않는 점을 비판했다. 또 농림축산식품부가 내놓은 계란 안전 관리 대책과 관련해서도 현실성이 없다는 점을 강조했다. 농식품부가 친환경농장인증을 동물복지형농장에만 하겠다는 것은 계란출하가격 인상으로 양계농가의 사육 포기를 초래할 수 있다는 우려다.

이에 윤소하 의원과 양계협회는 정부에 근본적인 재발방지 대책과 산란계 산업 회생 대책을 마련할 것을 촉구했다. 이들은 산란계 산업 회생 대책에 △계란 살충제 파동 관련 담당 부서 감사원 감사 실시 △친환경 동물복지 농장 단계적 전면 전환 △농약제조회사 불법영업 조사 및 고발 △지방자치단체에 가금류 공공수의사 의무적 배치 △농식품부 내 지자체 방역사업과 정부조달을 감독하는 수의방역과 신설 △케이지순환사육시스템 도입 △동물복지친환경 직불금 도입 및  공공급식에 동물복지축산물 사용 의무화 △계란자조금을 통한 계란유통센터 운영 등이 반드시 포함돼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이와 관련 윤소하 의원은 “산란계 농가들의 현실을 반영하지 못하고, 지원조차 부족한 대책은 어떠한 성과도 낼 수 없다”면서 “안전한 계란을 국민에게 제공하고 산란계 농가도 더불어 사는 대책마련을 위해 정부는 즉각 대화에 나설 것을 촉구한다”라고 주장했다.

산란계 업계도 계란 살충제 파동 이후 소비자들의 떨어진 신뢰를 회복하기 위해 친환경인증을  자진 반납할 계획이다. 또 계란 나눔 행사와 재고 자체 폐기 등을 진행하는 등 산란계 산업 정상화에 나서고 있다. 

대한양계협회는 최근 사과문 발표를 통해 국민에게 계란 살충제 파동 관련 재차 사과의 뜻을 밝혔다. 양계협회는 사과문에서 국민들이 안심할 수 있는 계란 생산·유통 체계를 마련할 것을 약속했다. 특히 이번 계란 살충제 파동에서 문제점으로 지적된 민간업체에서 위탁받아 관리하는 친환경인증제와 관련해 내부회의를 거쳐 산란계 농가들이 자진 반납하기로 결정했다. 반납 이후에는 정부가 새롭게 만든 친환경 인증기준에 의해 새롭게 인증을 받겠다는 입장이다.

산란계 업계는 소비자 신뢰 회복을 위해 계란 나눔과 안전한 계란 유통을 위한 재고 자체 폐기도 진행했다. 양계협회와 계란자조금관리위원회는 지난 3일 서울 세종문화회관 앞에서 ‘국민 대상 계란 무료 나눠주기 행사’를 개최하고, 계란 총 10만개를 무료로 나눠주며 국내산 계란의 안정성을 홍보했다. 또 계란 살충제 파동 이후 계란 소비자 줄어 재고가 증가하는 상황에서 산란계 농가들이 안전한 계란 유통을 위해 자발적으로 생산한지 1주일이 지난 계란을 자체 폐기하고 있다.    

이홍재 양계협회장은 “최근 계란 살충제 사태로 소비자의 먹거리 안전에 불안감을 일으킨 점에 대해 깊이 사과드린다”면서 “현재는 국내 산란계 농가에서 생산된 계란은 유해물질 잔류 검사를 통과한 안전한 계란만 시중에 공급하고 있고, 앞으로도 안전한 계란만을 생산할 것을 약속한다”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앞으로 정부와 소비자, 학계 등과의 협의를 통해 소비자가 원하는 축산물 생산에 적극 앞장서겠다”라고 강조했다. 

안형준 기자 ahnhj@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