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농업협 수행 연구 중단 
해명·공정한 재심사 등 요구


농림식품기술기획평가원이 연구·학계 중심의 지원을 중단하고 공정성을 담보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한국친환경농업협회와 전국친환경농업인연합회는 17일 농기평의 불공정한 연구심사에 대한 규탄성명을 발표하고, 친환경농업협회가 수행한 연구를 중단한 것에 대한 해명을 요구했다. 또한 공정한 재심사와 함께 농림예산을 이용한 각종 연구가 현장에 실질적 도움이 되는지 전면적 재조명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들 단체들은 “정부는 농업, 농촌분야에 대한 다양한 연구, 컨설팅, R&D(연구개발) 사업에 수천억원의 예산을 투자하고 있다”며 “농업과 농촌의 문제는 국가적인 과제이고, 현재보다 더 나은 미래를 위해 국가단위의 연구지원은 당연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나 친환경농업단체들은 “이렇게 막대한 예산이 투자된 연구가 농업과 농촌현장에 꼭 필요한 것인지가 중요하다”며 “오래전부터 그 연구가 일부 대학, 연구소, 전문가의 밥벌이 대상이며, 현장과는 괴리된 연구를 위한 연구로 채워지고 있다는 의구심을 농업인들은 제기해왔다”고 지적했다.

학계, 연구소의 전문가들이 서로 돕는 산업구조가 만들어져 있으며, 농업인단체가 연구 사업을 진행하더라도 대학이나 연구소에 의뢰하지 않으면 부정적인 사업평가가 나온다는 것이다. 또한 문제가 된 친환경 쌀을 이용한 쌀면 제조에 대한 연구와 관련해서도 연구를 중단시킨 것을 도저히 납득할 수 없는 불공정한 심사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농업인들이 스스로 현장에서 필요한 기술을 개발하려는 것에 발목을 잡고 자신들이 관여하지 않으면 문제가 있다고 트집을 잡는 전문가들에게 심사와 평가를 맡기는 것은 청산해야할 적폐”라면서 그간 진행된 모든 연구의 내용과 결과 및 수행주체에 대해 공개할 것을 요구했다.

서상현 기자 seosh@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