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관원, 올 하반기부터…농업경영체 등록 현장조사도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원장 남태헌)은 하반기부터 직불금 신청 대상 농지 이행점검 및 농업경영체 등록정보 현장조사 등에 드론을 본격 활용할 계획이어서 주목된다.

농관원은 직불제 이행점검 시기에 맞춰 점검 표본필지를 드론 영상으로 농지요건 충족여부를 확인하고, 이행점검 규모를 비표본 지역까지 점차 확대해 직불금 부당수급을 차단하겠다고 밝혔다. 농업경영체 신규·변경 시에도 농지면적, 재배작물 등 정보 일치여부를 드론으로 확인하고, 대규모 개발지역을 대상으로 표적 촬영과 현행화를 통해 데이터베이스(DB)의 정확성을 높여나갈 방침이다.  

또한 농관원은 드론 영상을 통해 △과수재배 농가의 재배현황 파악 △조류인플루엔자(AI), 구제역 등 가축 전염병 발생 농가 인근 방역대책 수립을 위한 공간정보 생산 등 시의성 있는 정책수요에 부응하는 자료제공이 가능할 것이라고 판단한다. 이를 위해 올해 드론 4대를 도입하고, 업무량과 여건을 감안해 활용도가 높을 것으로 예상되는 경기, 강원, 전남, 경북 4개 지원에서 우선 운용할 계획이다. 아울러 2018년 15대, 2019년 31대, 2020년 이후 120대 등 연차별 드론 도입 계획을 수립해 중장기적으로 대상지역을 점차 확대해  맞춤형 농정을 뒷받침한다는 계획이다.

농관원 박성규 사무관은 “도서·산간지역 등 조사 이동 소요시간이 많거나 어려운 지역, 대단위 택지개발 등 변경이 많은 지역, 재배필지 및 등록된 경영체가 많은 지역에서 활용도가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라며 “4차 산업혁명 기술 중 하나인 드론 원격탐사 기술 도입이 업무의 효율화뿐만 아니라 농업정책 수립·집행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판단된다”라고 말했다. 

이동광 기자 leedk@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