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농연경기도연합회 상반기 결산

올 상반기 한농연경기도연합회(회장 가세현)는 조직역량 강화와 전문 농업경영인 육성을 위한 교육사업에 만전을 기울였다. 또한 경기농정 발전과 조직위상 강화를 위해 도지사, 도의회를 비롯한 농업기관·단체들과 잇따른 간담회를 갖는 등 대내외 교류확대에 적극 나섰다. 특히 경기도농업경영인들의 오랜 숙원이었던 ‘한농연경기도연합회관’도 준공했다. 경기도연합회의 올 상반기를 결산해 본다.
 

시·군회장 등 농업인 현장교육
2월22∼23일 1박2일 제주특별자치도에서 시·군회장 등 80여명을 대상으로 농업인 현장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에서는 채소 재배단지와 감귤농원, 허브·야생화단지 등을 견학하고 신소득 작물에 대한 신기술 및 시설 등을 벤치마킹해 농업견문을 넓혔다.

시군읍면동 지역관리자 교육
3월6~7일 이틀 동안 화성시 라비돌리조트 신텍스에서 ‘2017년 시군읍면동 지역관리자 교육’을 개최했다.이번 행사에는 남경필 경기지사를 비롯한 염동식 경기도의회 부의장, 최지용·김규창 도의원, 원경희 여주시장, 이성호 양주시장, 김지식 한농연중앙연합회장, 한기열 농협경기지역본부장, 전승주 한국농어촌공사 경기지역본부장, 본사 윤주이 사장 등 내빈 및 회원 600여명이 참석해 자리를 빛냈다.남경필 지사는 특강을 통해 “농업도 자체 경쟁력을 갖추고 공유 시장경제를 통해 농업의 다원적 기능과 농식품을 국내외 소비자들에게 널리 판매하는 제도적 시스템 마련을 경기도가 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경기도 신규 후계농업경영인 교육
7월3일 화성시 라비돌리조트 신텍스에서 ‘2017년 신규 후계농업경영인 교육’을 실시했다. 가세현 회장은 특강을 통해 “한농연은 우리나라 최대 농업단체로 농식품 분야 전후방 산업은 물론 지방농정과 농·축협을 책임지고 이끌어가는 농촌의 핵심 리더자”라며 “소명의식과 천직의식, 경영주이자 리더로서의 역량을 갖추고 협동과 참여를 통해 성공하는 후계 농업경영인이 되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어 김충범 경기도 농업정책과장의 ‘2017년 농정시책 설명회’와 이관면 회계사의 ‘농업인 세테크 전략’ 등의 강의와 분임 교육이 진행됐다. 올해 경기도는 249명의 신규 후계농업경영인이 선정됐다.
 

남경필 경기도지사 농정발전 간담회
2월14일 도지사 집무실에서 남경필 지사와 농정발전 간담회를 갖고 ‘구제역·AI 피해 최소화와 쌀값 하락 대책, 청탁금지법에 따른 농업 피해 대책마련’ 등을 촉구했다. 남 지사는 “부정청탁 금지법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화훼농가들을 위해 도지사 집무실은 물론 청사 각 사무실에서 꽃을 들여 놓고 이를 도내 전역으로 확산하는 캠페인도 전개하고 있다”면서 “쌀 농가 소득보장을 위한 대체작물 재배 지원제도를 도입하고 대국민 경기쌀 소비촉진행사도 확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또 남 지사는 “한농연 등 농민단체와 머리를 맞대고 정책개발, 지원은 물론 농업예산도 확대해 현안 농정에 긴급 투입하는 한편 넥스트 경기농정 목표인 ‘농가소득 5000만원 전국 1위 달성’을 위한 다양한 사업도 차질 없이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이에 가세현 회장은 “구제역·AI 발생과 청탁금지법 등으로 도내 축산 농가들은 큰 시름에 빠져 있다”며 “맞춤형 백신공급·접종과 농가소통을 통한 접종교육·방역을 강화해 줄 것”을 당부했다.이와 함께 “쌀 농가 소득보장을 위한 도 자체 직불금 제도를 도입하고 벼 우선지급금 환수 반대를 정부에 건의해 줄 것”을 요구했다.
 

최호 경기도의회 자유한국당 대표 간담회
2월20일 최호 경기도의회 자유한국당 대표(평택1)와 ‘경기농업 발전 정책간담회’를 갖고 농가소득 보장을 위한 도 자체 직불금 제도 도입과 청탁금지법 개정 등을 요구했다.도 연합회는 이날 △농가소득 보장을 위한 도 자체 직불금 도입 △벼 우선지급금 환수반대 △청탁금지법 개정 △구제역·AI 확산방지 대책마련 △경기 농산물 소비촉진 상설기구 구성 △농지은행 경영회생사업 환매 이자율 3%→1% 인하 △농지규모화사업 매매단가 인상 △경기미 저소득층 무상지원 예산수립 등 8가지 농정현안을 논의했다.최 대표는 “쌀값 폭락으로 시름을 겪고 있는 농가들에게 정부의 계측오류로 수매대금까지 환수한다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벼 우선지급금 환수반대와 청탁금지법 ‘농식품 분야 제외’ 등의 개정안을 중앙당과 정부에 요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또 “구제역·AI 발생의 근본적 문제해결을 위해 T/F팀을 구성, ‘경기도 가축질병 근절 시스템’을 구축할 것”이며 “경기미를 비롯한 농산물 소비촉진을 위한 상설기구 구성 및 도 자체 직불금 도입을 위한 지원조례를 제정, 연차적으로 확대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할 것”이라고 말했다.한편 도 연합회는 이에 앞서 이날 경기농협 본부장과 간담회를 갖고 경기미 소비촉진과 벼 우선지급금 환수 반대 동참을 촉구했다.
 

경기농단협·경기도·도의회 간담회
6월13일 경기도의회 회의실에서 김윤배 경기도농민단체협의회장을 비롯한 가세현 한농연경기도연합회장 등 도내 14개 농민단체 대표와 한이석 경기도의회 농정해양위원장·도의원, 류인권 도 농정해양국장, 서상교 도 축산산림국장, 김순재 도 농업기술원장 등 7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경기도 농정분야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간담회에서 농민단체협의회는 농가소득 보장을 위한 도 자체 직불금 도입, 농산물 소비촉진 민·관·소비자협의체 구성, 화훼농가 소비촉진 방안, 친환경학교급식 확대, 무허가축사 적법화 추진·규제개선, 경기도 청년 농업인 통장 개설, 항구적 가뭄대책 마련 등을 건의했다.
 

경기도 농업경영인대회 성공기원 간담회
7월20일 수원월드컵경기장 달보드레 식당에서 ‘제17회 한국농업경영인경기도대회 성공기원’ 농업관련 기관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김호겸(더민주·수원)·염동식(바른정당·평택) 경기도의회 부의장을 비롯한 류인권 도 농정해양국장, 이래성 경인농업경영인조합장협의회장, 전직 도 연합회장, 시군회장 등 80여명이 참석해 성공적인 경기도농업경영인대회를 위한 다양한 의견을 나눴다.
 

‘한농연경기도연합회관’ 준공식
경기도 농업경영인들의 오랜 숙원이었던 ‘한농연경기도연합회관’이 준공됐다.한농연경기도연합회는 4월28일 화성시 진안동에 소재한 신축 회관에서 염동식 경기도의회 부의장, 김충범 경기도청 농업정책과장, 김지식 한농연중앙연합회장, 농업관련 기관단체장, 회원 등 7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준공식을 가졌다.한농연 신축 회관은 5억5000만원을 들여 456㎡ 부지에 건축면적 273㎡ 규모의 2층 건물로 지어졌으며 지난해 11월 중순에 착공, 5개월여 만에 준공했다.가세현 회장은 “회관을 잘 활용해 도시민과 적극 소통하면서 경기도 농업·농촌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 넣을 수 있도록 노력하고 회원들의 권익신장과 농권보호 활동을 위한 교두보로 만들 것”이라고 말했다.김지식 중앙회장은 “회관 건립을 계기로 경기도연합회가 제2의 도약을 할 수 있도록 단합하고, 도농 상생 교류의 장을 마련해 경기 농업농촌 발전에 기여해 줄 것”을 당부했다.
 

경기도연합회, 화재 피해 농가 지원금 전달
한농연경기도연합회는 3월21일 용인시 이동면 묘봉리 계사(육계) 화재 피해를 입은 김학목 농가를 방문해 재해지원금을 전달했다. 김씨는 지난 1월초 전기누전으로 800여평의 계사가 모두 전소해 큰 피해를 입었다. 3월22일에는 1월말 시설화훼 화재 피해를 입은 과천시 김기훈 농가를 찾아 위로하고 재해지원금을 전달했다. 4월17일에는 평택시 장당동 딸기 시설하우스 화재 피해를 입은 조남혁 농가와 진위면 야막리 버섯 재배사 화재피해를 입은 최봉수 농가를 방문해 격려하고 위로금을 전달했다. 5월 중순 시설화훼 화재를 입은 고양시 벽제지구 이성준 농가에게도 재해지원금을 지급했다.
 

경인농업경영인조합장협의회장에 이래성
경인농업경영인조합장협의회는 3월21일 안성팜랜드에서 정기총회를 갖고 신임 회장에 이래성 용인 백암농협 조합장을 선출했다. 이래성 신임 회장은 “앞으로 협의회 회원들과 적극적으로 소통하며 농협사업 홍보와 유관단체에 대한 적극적인 농정활동을 통해 농촌경제 활성화에 앞장 설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부회장에는 김세제(화성 태안농협)·이한훈(인천 강화농협) 조합장이, 감사에는 김영배(안성 삼죽농협)조합장이 각각 선출됐다. 경인농업경영인조합장협의회는 경기·인천지역 37명의 농업경영인 출신 조합장이 회원으로 가입해 있으며, 농업인의 권익신장을 목표로 농정현안을 공유하고 농업과 농촌현장의 목소리를 대변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시군연합회 소식
 

수원시연합회 칠보산 농촌 클린운동
수원시연합회(회장 황병덕)는 지난달 3월28일 ‘함께 가꾸는 농촌운동’ 일환으로 칠보산 일원에서 ‘농촌클린운동’을 실시했다. 이날 행사에는 회원 및 농협 관계자, 수원시 공직자 등이 참여해 등산로와 하천 및 농경지 주변 영농폐기물 등을 수거했다.
 

시흥시연합회 영농 폐비닐 수거 활동
시흥시연합회(권석중)는 4월6일 관내 농촌지역을 순회하며 농경지 및 마을 주변 영농 폐비닐 수거활동을 벌였다. 이날 폐비닐 10톤을 수거해 한국환경공단에 전달했다.
 

한농연고양벽제지구회·벽제농협 풍년 기원제
고양시연합회 벽제지구회(지구회장 이춘주)와 벽제농협(조합장 이승엽)은 5월10일 고양시 내유동 벽제농협 육묘장에서 올 풍년농사 기원제를 열었다. 이날 행사에는 이재준·이재석 경기도의원을 비롯한 우영택·윤용석·김혜련·김경희·김현미 시의원, 농협 직원, 농업경영인 등 100여명이 참석해 풍년농사를 기원했다.
 

양평군 서종면회 불우이웃돕기 모내기
양평군연합회 서종면회(지회장 박흥희)는 5월26일 금요일 서종면 도장리 논 에서 기관단체 및 회원 등 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불우이웃돕기를 위한 모내기 행사를 가졌다. 연합회는 가을에 수확한 쌀을 관내 불우시설에 전달할 계획이다.
 

 

광명시연합회 풍년 기원제
광명시연합회(회장 김광익)는 6월3일 밤일동 시민주말농장에서 제18회 풍년기원제를 열었다.이날 기원제에는 이춘표 부시장과 이병주 시의회의장, 이언주 국회의원, 가세현 한농연경기도연합회장을 비롯한 내빈과 500여명의 농업인, 시민이 참여해 풍년농사와 함께 기우제도 올렸다.
 

포천 농업경영인 가족수련대회
포천시연합회(회장 장동찬)는 6월4일 포천종합체육관에서 김종천 시장과 정종근 시의회의장, 최춘식·김성남 경기도의원, 가세현 한농연경기도연합회장, 사회기관단체장, 회원가족 등 5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32회 포천시 농업경영인 가족수련대회’를 개최했다.
 

안성시연합회 가뭄극복 합동 기우제
안성시연합회(회장 윤원희)는 6월5일 안성천에서 황은성 시장과 김학용 국회의원, 권혁진 시의회의장, 천동현·한이석 도의원, 사회기관, 9개 농민단체장, 농업인, 시민 등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가뭄극복 합동 기우제’를 올렸다.
 

이천농업경영인 화합 큰잔치
이천시연합회(회장 김상욱)는 6월13일 이천시공설운동장에서 조병돈 이천시장, 임영길 이천시의회 의장, 이현호 경기도의원, 가세현 한농연경기도연합회장을 비롯한 내빈 및 회원 가족 5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이천시 농업경영인 및 여성농업인 가족화합 큰잔치를 갖고 회원간 화합의 시간을 가졌다.
 

여주시연합회 가족한마음대회
여주시연합회(회장 구종서)는 6월14일 가남면 체육공원에서 원경희 시장을 비롯한 이환설 시의회 의장, 김규창·원욱희 경기도의원, 가세현 한농연경기도연합회장, 사회내빈, 회원가족등 5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농업경영인 가족한마음 대회’를 개최했다.
 

파주시연합회 쌀 토론회
파주시연합회(회장 황천연)는 7월19일 파주시 농협쌀조합공동사업법인 회의실에서 ‘파주시 쌀 산업 발전 정책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날 토론회에서는 △ 파주쌀 발전을 위한 조례제정 등 파주시의회의 역할(김병수 시의회 도시산업위원장) △ 파주쌀 발전 정책방향(이건희 농업기술센터소장) △미질향상 및 차별화된 유통방향(김영운 파주통합RPC 대표) △ 지역농협의 쌀 적정생산 유도 및 유통판매 역할(성찬현 북파주농협 조합장) △ 쌀 관련 지원정책 및 방향(김범규 한국농어촌공사 파주고양지사 농지은행부장) 등의 주제발표가 진행됐다.
 

성남시연합회 농업발전 워크숍
성남시연합회(용명중)는 7월20일 신구대학교 식물원에서 열린 제11회 성남시 농업인 워크숍에 참석해 지역농업발전을 위한 토론회를 갖고 시설채소·화훼분야 GAP인증제도 및 농약안전사용, 농산물안전성 강화 등을 교육했다.
 

가평·양평·여주 농업경영인 친선교류
한농연가평군(회장 김현수)·양평군(회장 정규성)·여주시(회장 구종서)연합회는 7월21일 가평군 에덴농산물센터에서 ‘제12회 농업경영인 친선교류대회’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는 김성기 가평군수, 김선교 양평군수, 원경희 여주시장을 비롯한 3개 시군 의회 의장 및 기관 단체장, 농업경영인 회원 등 250여 명이 참석해 농업정보 교류와 화합의 시간을 가졌다.
 

고양·파주시연합회 합동 연찬회
고양시(회장 이상주)·파주시연합회(회장 황천연)는 7월26일 고양시농업기술센터에서 제16회 고양·파주 농업경영인 합동 연찬회를 개최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