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계협회 하림 상대평가 관련 불공정행위 조사 요청…사육농가 반발
육계협회도 비판 가세 불구 양계협회 "육계업계 적폐청산 기회" 맞서



육계업계가 공정거래위원회의 불공정거래 조사를 받고 있는 가운데 이를 두고 가금 생산자 단체 간 갈등으로 번지고 있다.

대한양계협회는 지난 7월 21일 공정거래위원회에 육계계열업체 하림의 상대평가 관련 불공정행위를 조사해 줄 것을 요청했다. 양계협회는 하림이 사육 농가들의 사육료를 계산할 때 상대평가를 실시해 줄서기 경쟁을 조장하고 여기에서 발생한 이익을 부당으로 취한다는 주장이다.

이에 하림 사육농가협의회는 즉각 반발에 나섰다. 양계협회의 공정위 신고 철회를 촉구하는 문서도 발송했다. 하림 사육농가협의회는 양계협회가 당사자들에게 아무런 통보나 사전협의 없이 공정위에 제소한 점을 문제로 지적했다. 또 공정위 제소 후 언론의 보도로 인해 하림 사육농가협의회와 하림 측의 명예를 실추시켰다는 주장이다.

육계협회 전국육계사육농가협의회도 성명서를 통해 양계협회를 비판했다. 전국육계사육농가협의회는 양계협회가 하림의 상대평가가 잘못됐다는 충분한 설명과 근거자료를 요구하고 나섰다. 또 양계협회가 해당 농가들과 상의 없이 공정위에 제소한 것은 지금까지 업체와 농가 간 상생을 위한 노력을 무시한 처사라는 주장이다.

김상근 육계협회 전국육계사육농가협의회장은 “양계협회는 농가를 위한다는 명분을 내세워 무차별적인 억지주장으로 수직계열화사업의 잘못에 대해서만 주장하고 있다”면서 “이번 공정위 제소는 육계 업계 발전에 발목만 잡는 행위”라고 비판했다.

이 같은 육계협회 및 하림 사육농가협의회의 반발에 양계협회는 육계업계 내 불공정거래를 개선하기 위해 공정위 제소를 취하할 생각이 없다는 점을 분명하게 밝혔다.

이와 관련 오세진 양계협회 부회장은 “사회적으로 불공정거래를 개선하려는 분위기가 팽배한 지금이야말로 육계업계 내 적폐를 청산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라며 “농가들이 계열업체의 압박에 의해 제소 취하를 요구했을 수도 있기 때문에 공정위 제소를 취하할 생각은 전혀 없다”라고 강하게 말했다.

안형준 기자 ahnhj@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