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초부터 잇따른 조류인플루엔자(AI) 발생으로 국내 산란계 및 육계업계의 수급불균형이 지속되는 가운데 최근에는 일부 산란계 농장에서 사용 금지된 살충제가 검출돼 충격을 주고 있다. 농림축산식품부에 따르면 14일 남양주 산란계 농장에서 살충제 피프로닐 0.0363mg/kg이 검출됐다. 피프로닐은 개나 고양이의 벼룩, 진드기 퇴치 살충제로 닭에 허용되는 국내 기준은 없다. 강원 철원의 농장에서도 피프로닐이 검출됐다. 경기도 광주의 산란계 농장은 닭의 이(와구모)에 사용하는 비펜트린이 국제규격 0.01mg/kg을 초과한 0.0157mg/kg이 나왔다. 

이에 따라 정부는 계란 유통을 전면 금지한 가운데 산란계농장 전체 전수 조사에 착수했다. 조사와 함께 이상이 없는 업소의 유통을 허용하는데 16일 현재 241농가의 유통이 허용됐다. 살충제 검출 계란은 최근 벨기에 등 유럽 10개국에서 검출돼 국제적 관심을 모았다. 우리 정부는 2015년 외국에서 산란계 농약 문제가 제기되자 탐색조사와 함께 2016년부터 정식 조사를 시작했다. 지난해 60개소 표본추출 검사 결과 모두 음성이었다. 올해는 3월 친환경 무항생제 인증 농가 681개소의 현장 점검에 이어 4~5월에는 유통 중인 친환경 계란 157개소를 검사했다. 이달 들어 친환경인증 산란계 농가 780개소 전수검사와 일반농장 200개소 정기검사에서 피프로닐이 검출됐다는 것이다.

문제는 이번 조치로 살충제 계란을 원천적으로 차단하는데 한계가 있다는 점이다. 현행 집단사육 체제에서 벼룩이나 진드기 등의 발생이 불가피한데 이를 퇴치할 허용약제가 없기 때문인 것. 따라서 금지약품 사용 농가의 엄격한 퇴출과 함께 정부가 친환경인증 살충제 개발 연구에 적극 나서야 한다. 농가들이 끊임없이 정부인증 살충제 개발을 요구했지만 뚜렷한 연구 성과로 이어지지 못했다. 국가 차원의 연구를 지속함으로써 농가가 안정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허용약제를 개발하는데 역량을 집중할 시점이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