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 중 산림일자리위 구성
산림일자리발전소 추진도


새로 출범한 ‘산림일자리혁신본부’가 산림분야 일자리 정책의 컨트롤 타워 역할을 담당하는 가운데 ‘산림일자리창업팀’이 일자리 정책의 실무를 책임지고, ‘산림일자리위원회’가 자문 소임을 맡는다. 2022년까지 산림분야 일자리를 6만개까지 확대하겠다는 산림청 계획의 밑그림이다.

산림청은 지난 11일 이 같은 내용을 포함한 ‘산림분야 일자리 창출 추진계획’을 발표했다. 이는 문재인 대통령의 주된 공약이자, 직접 브리핑에 나선 김재현 산림청장의 ‘산림분야의 좋은 일자리를 만들겠다’는 취임사 일환이다. 김재현 청장은 “산림분야는 소득주도 성장을 실현할 수 있는 가장 적합한 분야”라면서도 “하지만 산림산업은 큰 발전을 이루지 못했고, 임업인과 관련기업의 경영여건은 여전히 어렵기만 하다”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김 청장은 “이제 산림자원 순환 경제체계 구축을 통해 좋은 산림 일자리를 만들고, 소득주도 성장을 해야 할 때”라고 밝혔다.

산림청이 밝힌 ‘산림분야 일자리 창출 추진계획’의 핵심은 ‘산림일자리혁신본부’다. 11일에 출범한 산림일자리혁신본부는 산림분야 일자리 정책의 컨트롤 타워로서 본청과 소속기관, 산하 공공기관 등 40여명이 참여, 일자리 창출 정책을 발굴하고, 추진상황을 수시로 점검한다. 산림일자리혁신본부의 수장은 산림청장. 더불어, 일자리 창출계획의 실무를 맡는 ‘산림일자리창업팀’도 신설됐는데, 김재현 청장은 “비정규직 등 불안한 일자리를 좋은 일자리로 전환하는 방안을 모색하고, 새로운 공공일자리를 확충해 궁극적으로 민간차원의 산림비즈니스 일자리가 만들어질 수 있도록 지원한다”고 산림일자리창업팀의 임무를 설명했다.

또한, 민간 전문가들이 중심인 ‘산림일자리위원회’를 8월 중에 꾸린다는 생각도 밝혔다. 임업인, 시민단체, 관련분야 전문가 등과의 소통을 강화하기 위함으로, 산림일자리위원회는 일자리 정책의 자문역할을 수행한다. 김 청장도 “다양한 분야의 의견을 관련 일자리 정책에 반영하도록 하는 데 주된 일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산림일자리혁신본부’와 ‘산림일자리창업팀’, ‘산림일자리위원회’와 함께 ‘(가칭)산림일자리발전소’도 구성할 예정이다. 지역단위 중간지원조직인 산림일자리발전소는 본청과 지방정부, 시민단체, 현장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가 함께하는 거버넌스의 중심축이다. 특히 본청과 지방청(5개소), 국립수목원·국립산림과학원 등 6개 소속기관 및 한국임업진흥원·한국산림복지진흥원·산림조합중앙회 등 3개 관계기관에 40여명 규모의 일자리혁신책임관을 지정하는 가운데 17개 특·광역시·도에는 일자리협력관을 선정할 계획인데, 이 두 조직을 연결하는 기능도 산림일자리발전소가 맡는다.

산림청은 이 같은 산림분야 일자리 창출 계획의 추진체계를 바탕으로, 정부의 일자리 로드맵이 발표된 이후인 9월말까지 산림분야 일자리 종합대책을 마련할 예정이다. 2022년까지 산림분야 일자리를 6만개까지 늘리겠다는 게 산림청의 구상. 산림청에 따르면, 올해 일자리 추진현황은 전체 1만9000여개 일자리를 목표로 하는 가운데 현재 추가경정예산 등을 통해서 1만5000여개 일자리가 만들어졌고, 고용률은 80% 가량 된다.

김재현 청장은 “산림분야 사회적 경제주체 육성과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한 소외·취약계층에 대해서는 지속적으로 관련 일자리를 발굴·확대하겠다”면서 “이를 위해 예산을 확보해 지역별 규모있는 산림복지단지·임산물생산단지 조성, 산림복지 서비스 확대, 산림재해 예방인력 확충 등을 통해 오는 2022년까지 관련 일자리를 단계적으로 6만개까지 늘려나갈 계획”이라고 언급했다. 6만개 일자리를 세분화하면, 공공일자리 5000개, 사회서비스 관련일자리 1만개, 지역산업클러스터 관련일자리 4000개, 직접일자리 3만2000개, 사회적 경제 관련일자리 3000개, 기타 산림전문업 관련일자리 6000개 등이다.   

김 청장은 “산림청은 국토의 63%인 산림을 활용해 일자리의 양 뿐만 아니라 좋은 일자리를 만들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며 “관련과제들이 성공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직접 챙기겠다”고 밝혔다.

조영규 기자 choyk@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