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 수산자원연구소가 국내 최초로 ‘찰가자미(울릉도가자미)’ 종자생산에 성공했다.

연구소는 지난해부터 ‘동해안 황금어장 프로젝트’의 하나로 찰가자미 종자생산 연구에 돌입해 경북 연안 활어위판장과 어시장을 돌며 140여 마리의 자연산 어미를 확보했다.

올해 1월 성숙한 어미를 골라 수온조절과 호르몬 주사로 산란을 유도했고, 인공수정 및 부화시킨 후 7개월간의 사육과정을 거쳤다.

그 결과, 전체 길이 4㎝급의 어린 찰가자미 4만 마리를 생산했다.

현재 종자생산 한 찰가자미는 경북도 어업기술센터와 함께 동해안의 새로운 양식 대상 종으로 개발하기 위해 시험·양식 중이다.

경북 동해안은 대부분의 저질이 모래로 이뤄져 우리나라 전 연안에서 가장 많은 가자미류(전국 생산량의 20% 정도)가 서식하고 있으며, 어업인에게 경제적으로 중요한 어종이다.

하지만 최근 남획과 해양환경 변화 등으로 어획량이 급감했다. 2010년 이후 매년 4000톤 이상을 유지했으나, 지난해 2482톤으로 줄어 인위적인 자원조성과 관리가 필요한 실정이다.

이에 경북도 수산자원연구소는 찰가자미 외에도 줄가자미(이시가리)의 어미를 확보해 종자생산 기술을 연구하는 등 가자미류의 자원증강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또 올해 돌가자미와 문치가자미 85만 마리를 도내 연안에 방류했고, 8월에는 강도다리 40만 마리를 방류하는 등 매년 가자미류 종자 100만 마리 이상을 생산해 방류하고 있다.

허필중 경북도 수산자원연구소장은 “동해안 해양환경에 적합하고 어업인 선호도가 높은 가자미류의 종 보존과 자원조성을 위해 종자생산 기술개발에 적극 나서겠다”고 말했다.

울진=박두경 기자 parkdk@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