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빨리 제외 서둘러야”

화훼업계가 청탁금지법 개정을 미루려는 국민권익위원회를 성토하고 나섰다.

화훼단체협의회는 지난달 31일 박은정 권익위원장과 권익위에 대한 비판 성명서를 발표했다. 협의회는 “박은정 권익위원장은 7월 27일 서울정부청사에서 취임 첫 기자간담회를 갖고 지금은 청탁금지법을 개정할 때가 아니라고 밝혔다”며 “이유가 제정된 지 1년도 안 돼서 그렇다고 하는데 서민들이 고통에 시달리는데 1년이란 기간이 그렇게 중요한 것이냐”고 반박했다.

이어 협의회는 “문재인 대통령은 서민 경제 활성화를 위해 일자리 창출 등 온갖 지혜를 짜내고 있고 지난 1월 8일에는 기자간담회에서 농업인들의 어려운 현실을 감안해 청탁금지법에서 농축산물을 제외시켜야 된다고 말한바도 있다”며 “이낙연 국무총리도 6월 24일 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 취임하면 곧바로 청탁금지법 개정을 검토하겠다고 했다”고 상기시켰다.

협의회는 “권익위는 우리나라의 심각한 부정부패가 몇 년에 한번 돌아올까 말까하는 경조사에 보내는 꽃 선물에서 온다고 착각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의심스럽다”며 “눈에 보이는 꽃 선물에 집중하지 말고, 천문학적으로 저질러지고 있는 눈에 보이지 않는 부정부패부터 발본색원해야 한다. 경조사에 보내는 꽃 문화는 천년 이상 이어져 내려온 우리 고유의 전통이며, 이는 미풍양속으로 발전시켜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끝으로 협의회는 “청탁금지법으로 난과 화환 거래 물량이 40~60% 줄어들고, 꽃 가격도 30~40% 폭락해 우리 화훼산업 종사자들은 전업하거나 폐업하는 농가가 늘어나 피폐해져 가고 있다”며 “박은정 권익위원장은 하루 빨리 청탁금지법에서 꽃을 제외해 서민 경제 활성화에 총력을 기울여 달라”고 법 개정을 촉구했다.

김경욱 기자 kimkw@aginet.co.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