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맞춤형 유망상품 육성과 온라인·모바일 판로 개척 등 대중국 수출사업을 새롭게 개편해 농식품 수출여건이 악화된 중국시장 공략에 박차를 가한다.

농림축산식품부에 따르면 올 상반기 대중국 농식품 수출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1.4% 줄어든 4억3570만 달러에 그쳤다. 이는 국내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에 따른 중국 정부의 금한령으로 우리 농식품의 판로가 축소되고, 미디어 홍보 및 대형마트 판촉이 어려워졌기 때문. 장기적인 관점에서는 중국 소비 트렌드가 빠르게 변화하고 있지만 이에 부응하는 맞춤형 수출상품이 부족하고, SNS 등 새롭게 부상하고 있는 중국의 유통채널을 제대로 확보하지 못한 것도 대중국 수출부진의 주요 사유로 들 수 있다.

이에 농식품부는 급변하는 중국의 대내외 환경에 탄력적으로 대응하고자 20일 대중국 농식품 수출 확대를 위한 신규 전략을 발표했다. 우선 중국의 인구구조 및 소비패턴을 고려해 간편편의식품과 냉동식품, 영유아식품, 건강보조식품을 전략상품으로 집중 육성한다. 특히 ‘米 to China’ 프로젝트(대중국 수출용 쌀가루이유식 개발·마케팅) 등 제품 개발 단계부터 수출업체와 바이어를 연결해 현지 소비트렌드에 최적화된 상품 발굴에 나선다는 구상이다.

온라인·모바일 등 신규 유통채널 진출도 활성화한다. 오는 8월부터 현지 SNS 마켓플랫폼인 ‘웨이상(微商)’을 활용한 마케팅을 진행하는 한편, 9월에는 중국의 최대 온라인 식품 쇼핑몰인 본래생활(本來生活)에 한국식품관을 개설할 계획이다. 또한 10월 중에 중국의 역직구 쇼핑몰 MD와 국내 역직구 쇼핑몰 운영자(수출업체) 간의 거래상담회를 개최한다.

이 외에 농식품부는 급성장 중인 중국의 편의점시장 및 식자재시장에 국내 식품업체의 진출을 적극 지원하고, 중국의 대형 수입벤더를 대상으로 우리 농식품의 입점 확대를 위한 상담회를 추진하는 등 대중국 수출 지원책을 다각적으로 지원할 방침이다.

박성은 기자 parkse@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