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경연 반려동물 정책토론회
"국산 사료 활성화도 힘써야"


반려동물을 키우는 인구가 증가하고 반려동물 시장 규모도 팽창하고 있는 반면 이와 관련한 제도와 연관 산업이 뒤따르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따라 정책적으로 강화되고 있는 반려동물산업 전반에 걸친 제도와 지원체계를 보다 체계화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한국농촌경제연구원은 13일 서울 KT&G 서대문타워에서 ‘반려동물 연관 산업 육성을 위한 정책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날 지인배 한국농촌경제연구원 축산실장은 ‘반려동물 연관 산업 현황과 개선과제’ 주제발표에서 “반려동물 학대와 유기가 지속되고 있고 반려동물 생산 환경 및 유통 과정에서도 문제점이 지적되고 있다”며 “이 같은 문제 때문에 반려동물 등록률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이 시급하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어 반려동물 사료와 수의서비스에 대해 “사료관리법에서 반려동물 사료에 대한 규정이 미흡하고 국내산 사료원료 조달에도 한계가 있어 국내산 시장 점유율을 높일 수 있는 전략이 필요하다”며 “또한 반려동물 소유자의 진료비를 완화할 수 있도록 진료 수가제 도입, 동물간호사 제도 등이 시급하다”고 설명했다.

김종복 한국펫사료협회장은 ‘한국 펫푸드 산업 현황과 발전방향’ 발표를 통해 “최근 반려동물 사료는 사료가 아닌 식품으로 인식이 바뀌면서 유기농, 처방식, 기능성 등으로 전환되고 있다”며 “국내산 사료 소비량이 75%를 점유하고 있지만 매출액은 50%에 머물러 있어 반려동물 사료산업 활성화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를 위한 대책으로 △제품 평가를 위한 임상실험센터 건립 △제조 공정 및 원료 기준 마련 △펫푸드 마케팅 및 제품 포장 표기 제도 개선 △펫푸드 관련 법 제도 개선 등을 제안했다.

우연철 대한수의사회 전무는 ‘반려동물 수의서비스 현황과 개선 과제’ 발표에서 “수의료 법령 체계 미비, 수의료업의 영세성 및 공급 과잉, 각종 규제 의원급, 동물병원 진료비 논쟁 등 과제가 산적해 있다”며 “동물의료체계 개선방안 마련을 위한 연구조사와 중장기 개선방안, 법률 개정 및 예산확보, 동물의료체계 개선 등이 요구 된다”고 밝혔다.

이병성 기자 leebs@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