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은퇴자의 몫이라고 생각했던 귀농·귀촌이 젊은층까지 확대되면서 사회적 이슈로 부상했다. 통계발표에 따르면 2016년 한 해만 도시민의 49만6000명이 농촌으로 이동했으며, 이중에서 30대(39세) 이하 젊은층이 50.1%를 차지했다. 특히 귀농·귀촌 추세(연평균 2.9% 증가)와 베이비부머 세대 은퇴 등을 감안하면 향후 2021년 귀농가구는 2015년보다 17.2% 증가한 약 1만4000가구가 될 것으로 나타났다. 

작년 농촌 이동 도시민 중 귀촌인 47만, 귀농인 2만여명
장기임대농지 우선 지원·현장 밀착 기술·경영교육 필요
기존 주민과 갈등해소·협력 강화방안 등 마련 서둘러야


이에 한국농촌경제연구원은 농어촌복지포럼과 공동으로 7월 11일 서울 엘타워 컨벤션에서   ‘귀농·귀촌과 농촌 복지’라는 주제로 학술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날 세미나에서는 귀농·귀촌이 농촌 지역사회에 안정적으로 정착하기 위해 극복해야 할 과제에 대해 집중 논의 했다. 

▲조기정착의 조건, 지원과 교육=지난해 농촌으로 이동한 49만6000명의 도시민 중 귀농인은 2만559명(동반가구원 포함)이며, 귀촌인이 47만5489명에 이른다. 귀농인은 일자리 차원에서 생활이 가능한 소득을 창출해야 한다. 귀촌인도 충분한 금융자산이나 연금 지급을 받지 못할 경우 경제 활동은 필수 요소다. 따라서 귀농·귀촌인들이 농촌에서 안정적으로 정착하기 위해서는 정부와 지방자치단체의 적절한 지원 대책이 뒤따라야 한다.

김귀영 귀농귀촌종합센터장은 귀농귀촌 향후 계획에 대해 “청년들이 농촌에서 안정적으로 정착하려면 일자리 연계 및 주거에 필요한 지원이 절실하다”라면서 “이에 신규 창업농 청년의 진입 장벽 완화를 위해 장기임대농지 우선지원, 농촌형 임대주택 보급, 창업자금 우대금리 적용 등을 지원하고 현장 밀착형 기술 및 경영 교육까지 추진해야 한다”라고 밝혔다. 

또한 김기흥 충남연구원 책임연구원은 “충남은 청년층을 겨냥한 5개년 계획을 수립하고 2021년까지 1615억원 규모의 사업을 진행한다”라며 “충남지역에서는 금산, 논산, 홍성, 서천 등 지방자치단체가 창업지원센터 및 기술교육 등을 지원한다”라며 “일본 사례까지 분석하면 잠재적인 귀농귀촌인을 품을 수 있는 포괄적 교육을 진행하고, 빠른 정착을 위한 후견인 제도 및  소수 맞춤형 교육도 진행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지역주민과 소통 방법 필요=귀농·귀촌이 지역사회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기존 주민과 갈등 해소, 협력 강화 등에 초점을 맞춘 개선 방안에 중앙정부 및 지자체가 마련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박대식 농경연 선임연구위원은 “귀농·귀촌에 대한 농촌 주민의 인식이 호의적이라는 응답은 33.4%에 불과하고, 마을 행사에 불참한다는 불만을 가지고 있다”라면서 “귀농·귀촌이 단순한 인구의 증가가 아니라 지역사회 생태계를 유지하게 하는 기제로 작용 한다는 점을 고려해서 지역사회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을 줄이는 대책에 주력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정섭 KREI 연구위원은 ‘농촌 지역공동체의 재조직과 귀농·귀촌: 사회자본론의 관점에서’라는 제목의 발표를 통해 “농촌 지역공동체 내 민간조직의 진입 장벽이 워낙 높아 귀농·귀촌인의 자발적인 참여를 기대하기 어렵다”라면서 “농촌 사회 연결망의 편입 방식과 변화에 농촌 지역공동체 내부의 재조직 양상이 달라질 수 있는 만큼 어떻게 네트워크 할 것인가는 과제”라고 말했다. 

이어 김 연구위원은 “귀농·귀촌과 관련된 중앙정부 및 지방자치단체의 다양한 정책들이 귀농·귀촌인 개인에 대한 지원과 조력이라는 관점을 넘어서, 농촌 지역공동체의 재조직화라는 사회적인 관점으로 나아가야 한다”라고 제안했다.

이동광 기자 leedk@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