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협중앙회 농협경제지주가 새로운 전국단위 품목연합 육성 계획을 추진 중이지만 현안이 많아 갈 길이 멀어 보인다. 이미 광역단위로 품목 연합사업을 해 오고 있는 품목농협이 있거나 주산지를 중심으로 조합공동사업법인들이 활동하고 있기 때문이다. 또 전국연합으로 통합될 경우 지역단위로 만들어진 브랜드 가치가 희석될 가능성이 크다는 지적과 함께 전속출하를 중심으로 한 농협경제지주의 산지 장악력이 지속적으로 커질 경우 농협경제지주 대외마케팅부분을 통한 대형유통업체의 구매지속여부도 미지수라는 것이다.

광역단위 품목농협 등 이미 활동…지역 브랜드 가치 희석 가능성 커
농협경제 산지 장악력 커지면 대형유통업체 지속 구매 여부도 미지수 


농협경제지주의 전국단위 품목연합사업은 작목반 등의 지역 공선출하회와 이를 하나로 묶은 시군 공선연합조직, 그리고 이 시군 공선연합조직을 포괄한 광역단위 공선연합조직에 이어 이를 총괄하는 전국단위연합회의 형태로 구성논의가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문재인 정부가 구축 지원을 약속한 농어업회의소의 직제 구성과 비슷한 것으로, 공동출하와 공동정산을 중심으로 운영되는 현장의 품목생산조직을 중심으로 지역에서부터 전국단위로까지 마케팅조직을 통합해 묶어 내겠다는 것.

하지만 이미 품목농협의 형태로 도 단위의 광역사업을 진행하고 있는 품목의 경우 논란이 예상된다. 지역 농협이 대부분 종합농협의 형태로 구성돼 사업을 진행해 왔던 것과는 달리 품목농협은 이미 선도적으로 대상 품목을 중심으로 광역단위에 조합원이 구성돼 있고, 품목중심의 사업을 통해 이미 시장에서 일정수준의 지위를 형성하고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광역단위 품목연합사업을 품목농협이 해 오고 있다는 것.

또 주산지를 중심으로 지역단위에서 조공법인을 형성하고 있는 경우도 전국연합사업에 대해서는 부정적인 것으로 알려졌다. 과반 이상의 생산량을 점유하면서 이미 지역명 자체가 대표브랜드로 여겨지는 상황. 때문에 전국연합으로 묶을 경우 현재의 브랜드 가치를 상실하게 된다는 것이다.

또 다른 문제점 중 하나는 이들 품목단위로 광역사업을 하고 있는 품목농협이나 주산지 농협의 공동사업법인의 경우 농협 계통을 통한 판매도 하고 있지만 시장 지배력이 막강한 대형유통 3사와의 거래량도 많다는 점이다.

농협경제지주 내에서 대형유통 3사 등을 비롯한 농협계통 이외의 유통업체에 대한 판매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곳은 대외마케팅부문. 대외마케팅 부문에서는 대형유통 3사로의 판매사업을 확대한다는 계획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농협경제지주의 산지지배력이 지속적으로 강화될 경우에도 대외마케팅부문을 통해 대형유통업체가 납품을 지속해서 받을 지에 대해서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범농협과 대형유통3사가 최종 소비처에서는 경쟁관계이기 때문이다. 지역농협 한 관계자는 “과일과 원예농산물 모두 마찬가지로 출구를 너무 단일화 할 경우 대형유통업체에서 다른 품목으로의 구매전환이 일어날 수 있다는 점을 간과해서는 안된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전국단위 연합조직이 운영될 경우 조직 운영을 위한 가입비 납부를 비롯해 품목 내 의무자조금제 도입도 논의되고 있다. 하지만 가능하겠느냐는 지적이 나온다. 의무자조금이 도입돼 있는 축산부문과는 달리 과수와 원예농산물의 경우 자조금을 거출할 수 있는 단일화 된 창구(축산물의 경우 도축장)가 없어 무임승차 논란을 피해가기 어려울 것으로 보이기 때문.

농식품부 관계자는 “품목별 전국연합이 곧바로 구성될 수 있을 것으로는 보지는 않는다”면서 “농협이 자체적으로 전국연합 구성을 검토하고 있다는 점은 고무적인 일”이라고 전했다.

이진우 기자 leejw@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