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록 농식품부 장관 취임사서 도입 의지 밝혀 
이미 각 가금단체별 유통가격 공시…혼선 우려 
계열화된 유통구조 특성상 가격 신뢰성 의문도


육계의 유통단계별 가격 공개 방안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최근 치킨 업계가 가격 인상을 추진하며 논란이 불거지자 농림축산식품부가 닭고기가격 공시제를 도입하겠다고 밝힌 것이다.

김영록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은 인사청문회에서 치킨 업계의 합리적인 가격 책정을 유도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그는 취임사에서 “생산·유통 단계별 닭고기가격 공시제 도입을 추진하고, 불공정 거래 행위에 대한 제재를 강화해 계열농가와 소비자를 함께 보호 하겠습니다”라고 밝히며 강경하게 대응하겠다는 의지도 보였다.

앞서 치킨업계는 가격 인상을 시도하면서 원재료는 물론, 인건비, 임대료 등 비용 상승을 이유로 들었다. 그러나 닭고기를 비롯한 대부분의 농축산물이 산지와 소비지가격이 연동하지 않는 것에 대한 소비자들의 불만이 끊이지 않고 있어 농식품부가 가격 공시제 카드를 꺼내든 것이다. 

농림축산식품부는 닭고기가격 공시제가 미칠 영향 검토 등 관련 절차를 밟고 있다. 농식품부 축산경영과 관계자는 “닭고기가격 공시제 시행 방침에 따라 세부방안을 마련하고 있지만 구체적인 내용은 공개할 단계가 아니다”라며 “닭고기산업 전반에 미칠 영향을 보다 면밀히 검토하고 내부절차도 아직 남아있다”고 설명했다.

닭고기업계도 공시제를 예의주시하고 있지만, 양계협회, 육계협회, 농협 등 각 단체에서 이미 가격을 공시하고 있어 자칫 더욱 혼선을 부추기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있다.

닭고기 업계 관계자는 “닭고기가격은 수급에 따라 거의 두 배에 달하는 가격 진폭이 발생하고 있지만 치킨업체에 공급되는 가격은 연중 거의 비슷한 수준에서 이뤄지고 있다”며 “이미 가금단체를 통해 유통가격이 공시되고 있는 만큼 가격정보가 보다 활발히 전파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계열화된 유통구조에서 닭고기가격에 대한 신뢰성도 의문으로 제기되고 있다. 학계 전문가들은 “닭고기는 도매시장과 같은 가격결정 기능이 없기 때문에 각 유통단계별 가격을 공시하더라도 객관성을 확보하기 어려울 것”이라며 “가격공시보다 더 중요한 것은 객관적이고 신뢰할 수 있는 가격이어야 한다”고 지적하고 있다.

이병성 기자 leebs@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