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약 대비 50% 이상 비용 절감 가능
약제이자 비료…작물의 맛·향 제대로
물에 잘 녹아 사용 편리, 약해도 없어 


‘효소유황’에 대한 반응이 뜨겁다. 특히 시설채소 재배농가들이 만족스러운 평가를 하고 있다. 살균제를 전혀 쓰지 않고도 작물 재배가 가능하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 유황 하나로 각종 균을 충분히 잡을 수 있다는 것이다. 뿐만 아니다. 양파나 마늘, 배추 등 밭작물의 뿌리썩음병을 방제하는 데도 효과가 좋다고 한다.

유황을 쓰면 우선 잔류농약 걱정을 하지 않아도 된다. 안전한 농산물 생산이 가능한 것이다. 거의 매일 수확을 하는 하우스 작물의 경우는 농약 사용에 애로가 많다. 이 때 유황을 사용하면 안심하고 작물을 재배할 수 있다.

효소유황은 또 농약 대비 약값을 크게 절감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1주일이나 열흘 단위로 예방적 사용을 하면 최소 50% 이상의 비용을 줄일 수 있다. 오랜 기간 유황을 사용해 온 농민들은 노하우가 쌓여 농약값의 20% 수준이면 병을 방제한다. 

살충효과도 뛰어나다. 유황을 쓰면 온실가루이나 응애, 진딧물 방제가 가능하다. 살충제를 대신할 수 있는 것은 물론 방제비용을 크게 줄일 수 있다.

유황은 약제이면서 비료다. 질소 인산 가리 다음으로 가장 많이 필요한 다량요소 비료다. 또 작물의 맛과 향을 제대로 나게 한다. 마늘이나 양파에 주면 품질을 높이는 데 더 없이 좋다. 오이나 상추의 경우 질소 성분이 과하면 비린 맛이 난다. 이 때 유황을 살포하면 감칠맛이 나고 작물 고유의 맛을 더하게 된다.  

충북 청주시 소재, 유니텍바이오산업(주)의 ‘효소유황’은 사용이 편리하고 약해가 없다. 물에 쉽게 녹아 살포가 용이한 점은 다른 제품과 구별되는 대목이다. 또 독성을 완전히 제거해 해가 없다. 제대로 법제 과정을 거쳐 비닐이 삭거나 파이프에 녹이 나는 걱정을 하지 않아도 된다.

효소를 숙성해 유황을 만들었다는 점도 특이하다. 효소로 숙성을 하면 작물에 흡수가 빠르고 효과가 좋다. 이 기술로 2009년 특허를 획득했다. 잿빛곰팡이병, 노균병, 흰가루 등이 한 번 살포로 동시 방제가 된다. 배추농가에서는 무사마귀병을 잡는 데 최고다.

문의 (043)275-7074

청주=이평진 기자 leepj@agrinet.co.kr


■사례1/ 남 공주시 임성묵 씨
“아침에 살포했더니 저녁에 잡혀”

 

충남 공주시에서 하우스 10동 농사를 짓는 임성묵씨(61). 그는 멜론과 주키니 호박 농사를 짓는다. 대나무 하우스 시절부터 시작해 40년 경력이 넘는다. 딸기 오이 토마토 등 안 해본 농사가 없을 정도다.       

멜론은 흰가루, 주키니는 흰가루와 잿빛곰팡이가 심하다. 올해는 정식 후 열흘 정도 지나니까 떡잎상태에서 흰가루가 오기 시작했다. 이 때 유황을 쳤다. 아침에 살포했더니 저녁에 잡히는 게 보였다. “눈에 금방 보여요. 더 이상 확산이 안 되더라구요. 이후부터는 열흘에서 보름 간격으로 주기적 살포를 했습니다.” 이전에는 농약을 썼다. 농약을 네 다섯 가지 종류로 돌려가면서 살포한 것이다. “농약은 비용이 많이 들어요. 유황은 농약값의 20% 정도면 가능해요. 살균제를 전혀 안 써도 됩니다.”

살충효과도 뛰어나다. 현재까지 온실가루이, 진딧물, 굴파리 피해가 없다. “평년에는 굴파리나 진딧물약을 네 번, 다섯 번씩 쳤습니다. 진딧물은 심하면 새까매요. 닦이지도 않습니다. 올해는 살충제를 한 번도 안쓰고 농사를 짓고 있습니다.” 농약을 끊었더니 보통 편한 게 아니다. “농약 치는 게 엄청 고되잖아요. 유황은 훨씬 편해요. 비용도 적게 들고 농사짓기가 수월하지요.”


■사례2/충북 진천군 서진범 씨
“흰가루·잿빛곰팡이 사라져 신기”

 

충북 진천군 이월면에서 1500평 딸기 농사를 짓는 서진범씨(53). 자가육묘를 하는 그는 올해로 8년째 설향 품종을 재배해오고 있다. 그는 작년부터 유황을 쓰기 시작했다. 이전에는 농약을 썼다. 보통 1주일에서 열흘 간격으로 주기적으로 살포했다. 그러나 수확이 본격화되면 잔류농약 때문에 어려움을 겪었다.

그래서 선택한 게 유황이었다. 작년 9월5일 정식 후 두 달이 지난 수확 초기부터 흰가루가 발생하기 시작했다. 이때 유황을 치고 올해 5월까지 총 세 번 정도 살포를 했다. 결과는 놀라웠다. 흰가루와 잿빛곰팡이가 전혀 발생하지 않은 것이다. “일반 농가에서는 흰가루를 잡기 위해 훈연제로 연무 방제를 해요. 연기를 피워서 잡는건데 이게 비용이 많이 들어요. 동당 다섯 통 정도를 터뜨리는데 7∼8만원이 들어가는 겁니다. 유황은 이것보다 훨씬 경제적이지요.”

체험고객이 많이 찾아오는 그는 수박에도 유황을 썼다. 현재까지 살균제를 전혀 쓰지 않고 유황 하나로 균을 잡고 있다. 살충 효과도 뛰어나다는 게 서씨의 설명. “응애하고 온실가루이 발생빈도가 현저히 떨어집니다. 평년의 절반 정도밖에 발생을 안해요. 11월까지만 발생을 막으면 살충제 쓸 일이 없습니다.”


■사례3/세종시 안호상 씨
“흰가루 걱정 뚝·작물 세력 좋아져”

 

세종시 전동면에서 1200평 하우스 농사를 짓는 안호상씨(52). 그는 칸탈로프 멜론과 일반 멜론, 애플수박 농사를 짓는다. 그는 작년부터 유황을 사용하기 시작했다. 이전에는 농약을 썼다. 그러나 농약은 한계가 있다고 한다. “멜론은 흰가루가 가장 골치 아픈 병이예요. 토양관리를 제대로 못하면 땅 갈고도 바로 흰가루가 옵니다. 한번 오면 걷잡을 수 없는 게 이 병이예요.”

그는 보통 보름 주기로 농약을 살포했다. 그래도 흰가루가 잘 잡히지 않았다. “저는 로컬푸드 매장으로 출하를 하는데 조건이 까다로와요. 잔류농약 검사를 엄격히 해요. 농약을 세 번 이상 칠 수 없어 고생을 했습니다.” 그래서 선택한 게 유황이었다. 올해는 정식 후 1주일 단위로 유황을 살포했다. 결과는 만족스러웠다. 흰가루가 와도 치면 더 이상 확산이 되지 않고 바로 잡혔다. “수확시기에 많이 와요. 어떤 농가는 하얗게 덮여있는 데도 있어요. 이웃농가에도 제품을 써보라고 줬더니 바로 잡혔어요. 한 번에 똑 떨어졌다고 하더라구요.”

유황은 또 다른 효과도 있다고 한다. 작물의 세력이 좋아진다는 것이다. “영양이 제대로 가는지 잎이 두껍고 짱짱해요. 줄기도 굵고 절간도 짧게 자라는 효과가 있습니다.” 유황이 영양제 기능을 하는 것이다.   


■사례4/충북 진천군 오희익 씨
“영양제 끊어도 잎 싱싱하고 건강”

 

충북 진천군에서 오이 24동 농사를 짓는 오희익씨(63). 30년째 오이 농사를 짓는 그는 올해 처음 유황을 쓰기 시작했다. 오이는 흰가루와 노균병이 가장 심하다. 노균병의 경우 급성이 오면 잎이 마르면서 잎 전체가 누렇게 변한다. 또 고온다습하거나 환절기, 온도변화가 심할 때 곰팡이 종류가 창궐한다.

이전까지 그는 농약으로 흰가루와 노균을 방제했다. 보통 동당 노균병약 한 병, 흰가루약과 진딧물약을 같이 타서 살포하면 2만5000원 정도가 들어갔다. 비용이 만만치 않게 들어가는 것이다. 그러나 유황은 비용이 크게 들어가지 않는다. 약 한 봉지로 몇 동을 칠 수 있기 때문이다. “정식 후 10일 지나서부터 흰가루가 찍히기 시작했어요. 이때 못 잡으면 하얗게 번져요. 여름 작기에는 더 일찍쳐야 하는데 유황을 쓰니까 금방 잡혔어요.”

노균병 걱정도 않는다. “노균은 심하면 잎 전체가 빨개요. 잎이 영양소를 만들지 못하니까 오리를 키우지 못하게 되지요. 지금까지 노균은 거의 신경을 안 써도 될 정도로 잘 자랍니다.” 유황을 사용하면서 영양제도 끊었다. “영양제 이것 저것 많이 썼지요. 유황을 사용하고는 일절 사용하지 않습니다. 그래도 잎이 싱싱하고 건강합니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