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계 간 네트워크 연결·수원 다변화·미래 대체 수원 개발 등

 

안희정 충남도지사는 22일 도청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2024년까지 7년 동안 3개 분야 13개 사업에 2조 1523억 원을 투입하는 내용의 가뭄 극복 중장기 대책을 마련해 중점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안 지사는 “도는 그동안 금강-보령댐 도수로 건설, 대청댐·용담댐·보령댐 급수체계조정을 통해 서북부 지역에 대한 최소한의 용수 공급 안정성을 확보했으며, 서부권 광역상수도 사업을 추진하고, 대산임해산업지역 해수담수화 사업도 준비 중”이라고 설명했다.

또 안 지사는 “기후변화로 더 심각한 가뭄이 발생할 것으로 예측되는 상황에선 이 정도로 가뭄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물 안보 확보와 물 복지 실현을 위한 중장기 대책으로 △수계 간 네트워크 연결 △수원 다변화 △미래 대체 수원 개발 사업 등을 제시했다.

우선 생활용수 대책으로, 안 지사는 “서부권 광역상수도 사업과 대청 3단계 광역상수도 사업을 조기에 완료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이는 지난 3월 예비 타당성 조사를 통과한 서부권 광역상수도는 대청댐 도수시설을 활용해 오는 2022년까지 하루 10만㎥의 물을 서산·당진 등 5개 시·군에 공급하는 물길이며, 대청 3간계 광역상수도는 천안 등 5개 시·군에 하루 85만3000㎥의 물을 공급하는 시설로 2019년까지 사업을 완료할 계획임을 덧붙였다.

이와 함께 태안·홍성 해수담수화 사업 2277억원, 지방상수원 개량 및 확충 사업 49개 지구 7355억원, 미래 용수 확보 및 기술 개발을 위한 지하수댐 건설 R&D 사업 227억원 등도 생활용수 대책으로 포함했다.

이 밖에, 안 지사는 “농업용수와 관련해서는 대규모 양수장과 저수지를 개발하는 다목적 농촌용수 개발 사업에 5645억원을 투입해 현재 추진 중인 10개 사업을 조속히 완료하고 서천 판교지구 등 8개 사업은 2024년까지 완료할 계획이며, 매년 900억원 규모의 예산을 투입해 기존 수리시설 보수·보강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더해 “지난해 4월부터 추진 중인 금강∼예당저수지 용수 재편 사업을 연말까지 마무리하는 한편, 서부지역 가뭄의 근본 대책이 될 아산호-삽교호-대호호 수계 연결 사업은 2019년까지 완료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홍성=윤광진 기자 yoonkj@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