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 농민 백남기 선생의 사인을 ‘병사’로 기재했던 서울대병원이 15일 ‘외인사’로 수정했다. 백남기 선생이 경찰의 물대포에 쓰러져 선종한 지 9개월만이다. 서울대병원측은 이번 수정이 정권교체 때문이 아니라지만, 당연히 밝혀졌어야 할 진실이 정권이 바뀌면서 뒤늦게나마 드러나고 있다. 가장을 국가 폭력으로 잃은 것도 모자라, 진실왜곡과 강제부검 시도 등 병원과 권력에 의해 고초를 겪어온 유족들에게 다소나마 위안이 되길 바란다. 

이제 다음 순서는 누가 봐도 명백한 사인을 왜 병사로 기재하게 됐는지 진실을 규명해야 한다. 백선하 교수와 서창석 병원장은 유족과 국민 앞에 사죄하고, 이 사태의 전말을 이실직고해야 한다. 만일 죄가 있다면 응분의 징계와 처벌을 받아야 한다. 

물대포로 백남기 농민을 죽음에 이르게 한 당시 경찰의 폭력 진압, 강제부검 시도에 대한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을 서둘러야 함은 물론이다. 강신명 당시 경찰청장을 비롯한 당시 지휘관 등 모든 책임자들은 국민 앞에 사죄하고, 죄가 있다면 처벌 받아야 한다.  

국가와 권력은 국민을 보호하기 위해 있는 것이다. 그런 권력이 우리의 쌀과 농업을 지키기 위해 거리로 나섰던, 힘없는 칠순 농민을 물대포로 쏘아 죽음에 이르게 했다. 이는 국민의 힘으로 탄핵된 박근혜 정권의 문제 중에서도 아주 질 나쁜 적폐다.

문재인 정부는 촛불 민심을 받들고 적폐를 청산하겠다고 약속했고, 이를 이행 중이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4월13일 한농연 대선토론회에서 ‘고인이 돌아가신 진상을 낱낱이 밝히고, 고인의 뜻을 받들어 정의로운 나라를 만들겠다’고 약속했다. 문 대통령이 약속대로 진상을 밝히고 쌀 문제 해결을 비롯한 농정개혁에 나서길 바란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