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들 광화문서 기자회견

▲ 밀양송전탑 6.11 행정대집행 3주기를 맞아 상경한 밀양송전탑 반대 주민 들이 절절한 염원을 담은 편지와 요구서한을 전달하고 있다.

“12년을 버텨온 밀양송전탑, 이제는 문재인 정부가 해결해야 합니다!”

밀양송전탑 6.11 행정대집행 3주기를 맞아 밀양송전탑 반대 주민과 청도 삼평리 송전탑 반대 주민 등 70여명은 지난 13일 광화문 세종문화회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마을공동체 파괴 진상 조사와 경찰 폭력 사과 등을 촉구하며 이와 같은 목소리를 높였다.

특히 밀양주민들은 ‘밀양765kV 송전탑 경과지 4개면 반대 주민 150세대와 밀양송전탑 문제 해결을 염원하는 시민 일동’ 명의의 기자회견문을 통해 “마을공동체의 분열로 고통스럽고, 매일 매순간 저 끔찍한 철탑을 안고 사는 일이 괴롭다”고 토로했다.

밀양송전탑을 반대하는 주민들의 저항은 2005년 시작됐고, 12년이 흘렀다. 밀양시 5개면에 69기의 초고압 송전탑이 이미 세워졌고, 76만5000볼트의 초고압전류는 흐르고 있다. 그러나 반대 주민 150여세대는 아직도 한국전력의 보상금 수령을 거부하며 버티고 있다.

주민들은 “‘전기는 눈물을 타고 흐른다’는 한국 전력 정책의 모순이 대낮처럼 드러났다”면서 “국책사업이라는 이름으로 자행되는 엄청난 국가폭력의 실상이, 몇 푼 돈으로 주민들의 저항을 꺾고 평화로운 마을공동체를 갈라놓은 분열의 실상이 알려졌다”고 전했다.

또한 “압도적인 법 체제와 공권력과 돈의 힘으로 발전소를 짓고 송전선로를 깔던 핵마피아와 전력마피아들은 지금 송전선로 때문에 발전소를 마음대로 짓지 못할 지경이 됐고, 전국 곳곳에서 주민들은 한국전력의 송전선로 건설에 맞서 저항하고 있다”고 말했다.

주민들은 ‘문재인 대통령에게 보내는 편지’를 밀양에서 27통, 청도에서 7통 써와서 이날 청와대 사회혁신수석실 행정관에게 전달했다.

또한 △밀양송전탑의 타당성, 경찰의 폭력, 한전의 마을공동체 분열에 대한 진상조사와 책임자 처벌과 공식 사과 △주민들의 재산과 건강 피해에 대한 실사 △에너지 민주화를 위한 에너지 3대 악법의 폐지 및 개정 △고리 노후 핵발전소 폐쇄와 대통령 공약사항인 신고리 5~6호기 중단과 밀양송전선로 철거 등의 4대 요구안을 국민인수위원회에 접수했다.

밀양765kV 송전탑반대대책위원회는 “70대 80대 할매들이 꾹꾹 눌러 쓴 편지 27통을 직접 들고 왔고, 밀양의 12년 투쟁 모든 기록과 마을공동체가 어떻게 한전에 의해 망가졌는지를 담은 보고서를 들고 왔다”면서 “대통령의 송전탑 문제 해결을 재차 촉구한다”고 밝혔다.

밀양=구자룡 기자 kucr@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