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연구원 '정보포털' 운영

한국식품연구원 식품수출지원센터가 할랄·코셔 등 해외 식품 인증에 관한 종합적인 정보를 일원화하고, 체계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해외식품인증 정보포털’(www.foodcerti.or.kr)을 개설해 운영한다고 최근 밝혔다.

해외식품인증 정보포털에서는 국가별 할랄·코셔 인증 및 시장 동향, 원부재료 관련 정보 등이 지속적으로 업데이트된다.

할랄의 경우 각 국의 할랄 인증, 수입관리제도, 유통현황 및 한국식품의 유통 경로·품목 등에 관한 사항, 태국의 할랄 인증 및 할랄 산업 육성전략 등에 대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코셔는 개념, 할랄과의 차이점, 코셔 인증 및 코셔 식품시장에 관한 정보 등을 볼 수 있다. 원부재료와 관련해선 할랄 또는 코셔 식품 제조에 사용 가능한 식품첨가물에 관한 사항, 국내 할랄·코셔 식품 생산업체 등의 정보가 들어있다.

식품수출지원센터는 이와 함께 온·오프라인 상담실을 운영한다. 농식품 수출기업들이 할랄·코셔 등 해외식품인증 및 시장 진출에 필요한 정보를 얻고자 하는 경우에는 ‘상담실’ 내 자주하는 질문을 참조하거나 온라인 상담 코너에 상담내용을 등록할 수 있다. 유선전화(1899-0559) 또는 직접 방문을 통해 할랄 식품 전문가와 상담할 수도 있다.

고성진 기자 kosj@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